GA4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6 - 참여 리포트
'참여'란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나 앱에서 의미 있는 행동을 취할 때 발생한다.
그중에서 주목해야 할 리포트는 바로 '이벤트' 리포트이다.
참여도 리포트 안에는 총 4가지 주요 보고서가 있다.
- 개요
- 이벤트
- 페이지 및 화면
- 방문페이지
이중 '이벤트' 보고서에 주목하면, 측정 기준은 주로 '이벤트 이름'으로 표시된다.
그리고 이에 따라 다양한 이벤트 이름들이 나열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패턴과 웹사이트나 앱의 특정 부분에 대한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다.
GA4의 참여도 : '이벤트' 리포트 분석
GA4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이벤트' 리포트이다.
이 리포트를 통해 웹사이트나 앱에서 발생하는 특별한 사건, 즉 이벤트를 파악할 수 있다.
이벤트
사용자의 특별한 행동이나 웹사이트의 특정 반응을 의미하며, 이를 GA4에서는 '이벤트 이름'으로 기록한다.
Google Merchandise Store는 이와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추적한다.
대표적인 예로 'view_promotion', 'view_item_list', 'page_view', 'user_engagement', 'scroll', 'session_start' 등이 있다.
GA4 데모 계정에는 이미 이벤트가 설정되어 있지만, 새 계정에서는 이벤트를 설정해야 해서 리포트에 이벤트 이름이 없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웹사이트나 앱에서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 데이터를 자세히 알아보려면, 해당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원하는 이름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설정해야 한다.
이를 통해, '이벤트' 리포트에서 이벤트 수와 함께 특별한 사건들을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다.
GA4 이벤트 분석 : view_promotion 이벤트 깊게 살펴보기
GA4에서 'view_promotion'이벤트는 1월 1일부터 1월31일까지 총 6만 번 발생했다.
그중에서 이 이벤트를 발생시킨 사용자는 3만5천명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당 평균 1.8번 이벤트를 발생시켰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중요한 포인트는 이벤트의 발생 횟수, 해당 이벤트를 발생시킨 세션의 수, 그리고 이벤트를 시작한 사용자의 수가 서로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GA4에서 이벤트를 전환으로 쉽게 설정하기
하단의 톱니바퀴 (관리) 아이콘을 선택하여 [데이터 표시]에서 [이벤트]로 이동한다.
이벤트 메뉴에서 현재 추적중인 모든 이벤트 리스트를 볼 수 있다.
GA4 데모 계정에서는 [주요 이벤트로 표시]가 불가능하다.
이벤트를 [주요 이벤트로 표시] 하게 되면 이벤트 리포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여러 리포트에서도 측정 기준에 따라 전환 이벤트를 따로 확인할 수 있다.
주의할 점
중요한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하면 그 시점부터 데이터가 기록되므로 중요 이벤트는 미리 전환을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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