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마케팅 기본 용어
1 도달 : 광고를 본 유저의 수
*한 유저가 광고를 여러번 보는 경우에도 1회 카운팅
2 노출 : 광고가 유저에게 노츨된 횟수
*한 유저가 광고를 여러번 보는 걍우 중복 카운팅
3 전환 : 광고로 사이트에 들어온 유저가 특정 행동을 하는 것
4 전환율 : 유입된 총 유저 중 특정 행동을 한 유저의 비율
5 리텐션(잔존율) : 소비자가 특정 서비스를 경험한 후 다시 해당 서비스를 찾는 비율
6 인벤토리 : 매체에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영역
7 CTA(Call to Action) : 소비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요소 (더 알아보기/구매하기)
마케팅 활성화 지표
1 PV(Page View) : 웹사이트 이용자가 사이트에서 웹페이지를 열람한 횟수
2 UV(Unique Visitor) : 웹사이트에 방문한 유저수
*중복 방문해도 1회로 카운팅
3 MAU(Monthly Active User) : 한 달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유저의 수
마케팅 성과 지표
1 ROAS(Return on Ads Spending) : 광고비 대비 수익 비율 (매출/광고비*100)
2 LTV(Life Time Value) : 유저가 서비스에 유입된 후부터 이탈하기 전까지 구매한 총 가치
3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신규고객 1명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광고비(광고비/신규고객)
4 CTR(Click Through Rate) : 온라인 광고 노출 횟수 대비 클릭 수
마케팅 비용 지표
1 CPM(Cost per mille) : 1,000회 광고 노출을 위해 사용된 비용(유튜브 범퍼애드)
2 CPT(Cost per Time) : 시간당 비용(네이버 메인배너광고, 네이버 쇼핑박스)
*특정 시간동안 광고 노출 보장
3 CPC(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광고비/클릭수)
*노출량에 관계없이 유저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과금
4 CPA(Cost per Action) : 유저가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을 할 때 마다 과금(결제,앱설치 등)
5 CPI(Cost per Install) : 설치당 비용
6 CPV(Cost per View) : 시청당 비용. 주로 영상 광고에서 사용되며, 일정 시간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유튜브 트루뷰 인스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