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실습

가상의 광고 캠페인 기획 실습

퍼포마첼라 2025. 2. 3. 16:55

 

 

가상의 광고 캠페인 기획하기 

 

오늘은 가상으로 패션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을 구상하고 목표, 전략, 성과 예측을 진행해 보았다.

이때 가상 브랜드로 '탑텐'을 생각하고 기획해 보았다.

 

목표

브랜드 홍보 및 신규 고객 확보

 

타깃

- 25~35세, SNS 이용률이 높은 밀레니얼 대상

- 유사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 (경쟁사 브랜드를 팔로워 분석)

 

광고 채널 및 전략

- 고객이 참여하는 해시태그 챌린지 진행

- 고객이 제작한 콘텐츠를 브랜드 SNS 계정 스토리로 적극 공유

- 해시태그 챌린지 참여자 전원 10% 할인 쿠폰 증정, 우수 콘텐츠 추첨하여 20만 원 상당 경품 증정

- 틱톡/유튜브 영상 광고 진행 (해시 태그 챌린지 예시로 들만한 콘셉트의 15초 이내 짧은 영상)

- 메타 검색 광고/구글 검색 광고 진행 (영상 광고 진행 후 검색 광고 진행)

 

캠페인 계획

챌린지명 : #MyMoodMyLook

컨셉 : 오늘 기분에 맞는 스타일 소개

참여 방법 : "오늘의 기분은 HAPPY❣️ 그래서 선택한 오늘의 룩" + 짧은 영상

 

기대되는 효과

바이럴 효과 - 틱톡이나 유튜브는 짧은 영상으로 빠르게 확산되므로, 유저들의 참여를 통한 자연스러운 확산이 예상

참여 유도 - 해시태그 챌린지를 통해 많은 유저들이 자신들의 스타일을 자랑하며 브랜드 노출 예상

브랜드 신뢰도 상승 - 실제 사용자 콘텐츠를 브랜드 계정에 공유하며, 브랜드의 친근감과 신뢰도 상승 예상

 

예상 성과

광고 비용은 5,000만 원으로 산정한 성과 예측이다.

예상 전환율 : 2.5%

예상 브랜드 노출수 : 약 480만 회

 

챌린지 경품

우수 콘텐츠 5명 추첨 : 20만 원 상당 상품권

챌린지 참가자 전원 : 10% 할인 쿠폰

 


 

성과 예측 근거

 

CPC, CTR, CVR의 경우 처음에는 구글에서 2023년 기준으로 작성된 보고서를 찾아 계산했다.

 

의류/패션&주얼리 카테고리 기준 CPC가 $1.55, CTR 11.78%, CVR 3.03%로 나와있었다.

해당 자료는 구글 기준이었기 때문에 광고 채널 별 평균 지표도 궁금해서 찾아보았고, 그걸 토대로 예상 성과를 계산하게 되었다.

 

이번 예측 성과에서 메타 광고와 구글 광고를 하나로 묶었지만, 사실 둘의 지표값은 굉장히 큰 차이가 난다.

그래서 최대한 중간으로 맞추어 계산을 했다.

 

 


 

느낀 점

 

광고를 진행해 본 경험은 있지만 15만 원밖에 안 써봤기 때문에, 예상 광고비를 산정하기 위해 탑텐의 손익계산서상 매출액을 확인했다.

보통 매출액의 3~5%를 광고비로 사용하지만,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에는 7% 정도를 사용한다고 한다.

탑텐의 매출액은 1.5조,, 7%라고 하면 1,050억 원,,

실제 회사에서 광고 집행을 해본 적이 없으니 너무 큰돈 같아서 예상 광고비를 5,000만 원으로 잡고 성과를 예측했다.

 

캠페인을 생각해 내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다. 그러나 이 캠페인이 손실 없이 성공할 수 있는지 분석하는 것은 꽤 어려운 일이다. 

가상으로 광고 전략을 세우고 성과를 예측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고, 이전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또는 그전에 테스트를 통해 광고를 집행해야 손실을 줄일 수 있겠구나 생각했다.

 

오늘도 이렇게 캠페인 기획하며 처음부터 쉬운 건 없다는 걸 느꼈고, 오늘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에는 더 나은 결과를 내야겠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