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의 광고 캠페인 기획 실습
가상의 광고 캠페인 기획하기
오늘은 가상으로 패션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을 구상하고 목표, 전략, 성과 예측을 진행해 보았다.
이때 가상 브랜드로 '탑텐'을 생각하고 기획해 보았다.
목표
브랜드 홍보 및 신규 고객 확보
타깃
- 25~35세, SNS 이용률이 높은 밀레니얼 대상
- 유사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 (경쟁사 브랜드를 팔로워 분석)
광고 채널 및 전략
- 고객이 참여하는 해시태그 챌린지 진행
- 고객이 제작한 콘텐츠를 브랜드 SNS 계정 스토리로 적극 공유
- 해시태그 챌린지 참여자 전원 10% 할인 쿠폰 증정, 우수 콘텐츠 추첨하여 20만 원 상당 경품 증정
- 틱톡/유튜브 영상 광고 진행 (해시 태그 챌린지 예시로 들만한 콘셉트의 15초 이내 짧은 영상)
- 메타 검색 광고/구글 검색 광고 진행 (영상 광고 진행 후 검색 광고 진행)
캠페인 계획
챌린지명 : #MyMoodMyLook
컨셉 : 오늘 기분에 맞는 스타일 소개
참여 방법 : "오늘의 기분은 HAPPY❣️ 그래서 선택한 오늘의 룩" + 짧은 영상
기대되는 효과
바이럴 효과 - 틱톡이나 유튜브는 짧은 영상으로 빠르게 확산되므로, 유저들의 참여를 통한 자연스러운 확산이 예상
참여 유도 - 해시태그 챌린지를 통해 많은 유저들이 자신들의 스타일을 자랑하며 브랜드 노출 예상
브랜드 신뢰도 상승 - 실제 사용자 콘텐츠를 브랜드 계정에 공유하며, 브랜드의 친근감과 신뢰도 상승 예상
예상 성과
광고 비용은 5,000만 원으로 산정한 성과 예측이다.
예상 전환율 : 2.5%
예상 브랜드 노출수 : 약 480만 회
챌린지 경품
우수 콘텐츠 5명 추첨 : 20만 원 상당 상품권
챌린지 참가자 전원 : 10% 할인 쿠폰
성과 예측 근거
CPC, CTR, CVR의 경우 처음에는 구글에서 2023년 기준으로 작성된 보고서를 찾아 계산했다.
의류/패션&주얼리 카테고리 기준 CPC가 $1.55, CTR 11.78%, CVR 3.03%로 나와있었다.
해당 자료는 구글 기준이었기 때문에 광고 채널 별 평균 지표도 궁금해서 찾아보았고, 그걸 토대로 예상 성과를 계산하게 되었다.
이번 예측 성과에서 메타 광고와 구글 광고를 하나로 묶었지만, 사실 둘의 지표값은 굉장히 큰 차이가 난다.
그래서 최대한 중간으로 맞추어 계산을 했다.
느낀 점
광고를 진행해 본 경험은 있지만 15만 원밖에 안 써봤기 때문에, 예상 광고비를 산정하기 위해 탑텐의 손익계산서상 매출액을 확인했다.
보통 매출액의 3~5%를 광고비로 사용하지만,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에는 7% 정도를 사용한다고 한다.
탑텐의 매출액은 1.5조,, 7%라고 하면 1,050억 원,,
실제 회사에서 광고 집행을 해본 적이 없으니 너무 큰돈 같아서 예상 광고비를 5,000만 원으로 잡고 성과를 예측했다.
캠페인을 생각해 내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다. 그러나 이 캠페인이 손실 없이 성공할 수 있는지 분석하는 것은 꽤 어려운 일이다.
가상으로 광고 전략을 세우고 성과를 예측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고, 이전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또는 그전에 테스트를 통해 광고를 집행해야 손실을 줄일 수 있겠구나 생각했다.
오늘도 이렇게 캠페인 기획하며 처음부터 쉬운 건 없다는 걸 느꼈고, 오늘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에는 더 나은 결과를 내야겠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