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K-MOOC 이론

디지털 마케팅 3강 - 디지털 마케팅 산업의 현황과 당면 과제

퍼포마첼라 2025. 2. 3. 21:13

3강 디지털 마케팅 산업의 현황과 당면 과제

 

디지털 마케팅 산업의 국내외 현황

 

▶️ 코로나 이후로 증가된 디지털 마케팅

TV : 과거에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일종의 창구였다면 지금은 집안의 환경을 만들어주는 배경음악 같은 역할

대형 방송사, 신문사는 경영난

반면에 타깃을 좁힌 특정 직군에 적합한 매거진이나 유튜브 채널은 번창하고 있음

 


 

디지털 마케팅 산업의 도전과 당면 과제

 

▶️ 주의할 것

광고사기 (Ad fraud) : 광고 집행이 안 됐는데 광고가 집행되었다고 사기

브랜드 안전 (Brand safety) : 원하는 타깃이 보는 적정한 콘텐츠에 원하는 광고 집행

맥락 광고 (Contextual advertising) : 콘텐츠의 맥락을 읽고 가장 관련된 광고나 마케팅 콘텐츠를 집행하는 것

다크 패턴 (Dark pattern) : 소비자를  속이는 행동

가짜 저널리즘 (Pseudo journalism) : 언론사를 표방하는 콘텐츠가 생기면서, 가짜 뉴스 제작, 자극적인 메시지, 가짜 광고, 가짜 콘텐츠를 양산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 지향점

사냥 방식에서 농사 방식으로 바뀌어 가는 추세

▶️ 사냥 방식

IMC

즉각적 광고 메시지 전송

 

▶️ 농사 방식

마케팅 메시지가 충성도가 높은 고객으로 전환

장기적 안목으로 이해

 

러브마크

지속적인 판매와 소비자의 사랑 획득 가능

장기적으로 영속 가능한 브랜드로 변화

 


 

K-MOOC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브랜드 콘텐츠 전략 - 유승철(이화여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