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ZB 스터디 노트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13기 스터디 노트 - 4일차

퍼포마첼라 2025. 3. 8. 10:07

 

4일차 - PART 02. 디지털 마케팅 기획 및 제안서 작성

 

  • Chapter 1. 제안서 쓰는 마케터
  • Chapter 2. 제안서 프레임 워크
  • Chapter 3. 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쓰기

 


 

Chapter 1. 제안서 쓰는 마케터

01. 마케터 필요 역량

제안서란?

보는 이가 원하는 걸 꿰뚫고, 설득하는 것이 주 목표이므로 설득력을 높일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논리적으로 전개하고,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실행방안을 함께 제시하는 서류이다. 이때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정리하는 것도 놓지면 안된다.

 

마케터란?

기본 전략을 채택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것

그것을 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는데, 기본 전략과 다른 생뚱맞은 아이디어는 안된다. 기본 전략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그것을 바탕으로 두고 아이디어를 찾아내며 개선해나간다.

 

가장 피요한 능력은?

큐레이팅 : 여러 정보를 수집, 선별하고 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전파하는 활동

이미 마인드에 들어있는 내용을 기존의 연결고리로 다시 엮어주는 것이다.

 

02. 큐레이팅 과정

콘텐츠를 많이 보고 시야 넓히기 - 구별할 능력이 생기려면 많이 봐야 한다.

왜 이 컨텐츠에 열광하는지 공감해보기 - 왜 소비자가 좋아하는지 곰감할 수 있어야 하고, 객관적으로 받아들여야한다.

좋은 컨텐츠를 우리 브랜드에 연결하는 연습 - 발명이 아닌 발견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연결하는 연습을 끊임없이 하기.

 

트렌드 큐레이팅 과정

01 탐색하기 : 다양한 자료 수집

02 분류하기 : 핵심을 추출하고 그룹핑

03 검증하기 : 근거를 찾고 검증

04 정의하기 : 직관적인 키워드, 혹은 문장, 표현으로 소개

 

03. 스크럼 & 스프린트

제안서 쓸 때 주의할 점

- 보고받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기

- 핵심만 정리해서 간결하게, 임팩트가 남아야 됨

- 제안서의 정보/자료는 전략 도출을 위한 그리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근거로 활용해야 됨

- 도표, 그림만 잔뜩 넣기 보다는 콘텐츠/메시지 서술에 집중

좋은 제안서는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 상대방이 설득되는 과정에서 결정된다.

 

스크럼과 스프린트

scrum  : 알맹이들을 파고들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나무를 보는 상태

sprint : 처음부터 흐름을 쭉 보는 숲을 보는 상태

숲과 나무를 적절히 보면서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다 끝나고 봤을 때 이상한 방향으로 가있을 수도 있다.

 


 

Chapter 2. 제안서 프레임 워크

01. 제안서 원패턴화의 장&단점, 그리고 추천법

제안서 전개 순서

주의 : 기획 배경과 목표 설명

흥미 : 외부 환경 분석 (거시, 미시 환경 / 시장 / 경쟁자 / 고객 등)

욕구 : 내부 환경 분석 (자사 핵심역량 / 시장 성과 / 보유기술 등)

확신 : 전략적 방향 및 캠페인 컨셉 도출

행동 : 세부 실행 계획 수립

 

응용 / 커스터마이징

각 제안서의 진행배경 및 맥락, 시장 상황을 반영해 커스터마이징을 할 때만 의미있다.

고정 프레임이 사라지는 추세

현상 분석 ➡️ 문제 분석 ➡️ 타겟 분석 ➡️ 환경 분석 ➡️ 컨셉 도출 ➡️ 상세 실행

 

02. 제안서 프레임 (1) PEST, 4P, 4C

 

 

 

 

03. 제안서 프레임 (2) 3C, 4C, MCE

 

Customer

✅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고객니즈가 충분한가?

 고객의 니즈와 원츠, 인사이트는 무엇인가?

 고객이 바라는 기업/제품/서비스의 방향은 무엇인가?

 

Competitor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가?

 경쟁사들의 활동은 무엇이 있는가?

경쟁사와의 유사점, 차별점은 무엇인가?

 

Company

 추구하는 가치관과 방향/결이 맞는가?

 기업 내 집행 가능한 자원이 있는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상품/서비스가 있는가?

 

 

 

04. 제안서 프레임 (3) SWOT&TOWS

 

 

SO

 우리가 가진 장점을 가지고 외부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WO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은 불리한 점이 많지만 전체적인 시장의 환경은 좋은 상태

약점을 보완할 것인가? 아니면 포기할 것인가?

약점 보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보완하더라도 한계가 있을 경우 약점 보완을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ST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이용하지만, 시장의 상황은 별로 좋지 않은 상태

 

WT

 약점을 최대한 강점으로 살려서 위협을 회피

 위협을 막으려면 어떤 약점을 개선해야 하는가?

 


 

Chapter 3. 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쓰기

01. 과제 분석 - 정확하게 체크하라

RFP는 교과서이다.

RFP(Request For Proposal) 속에 있는 내용들은 고객이 원하는, 요청하는 것들이다.

 

예)

과제 : OO생명의 기고객을 위한 로열티프로그램 제안

타겟 : 기고객 (신규 고객을 위한 X)

내용 : 로열티프로그램 (단순 이벤트 X)

문의 : 담당자에게 메일을 통해 공식적인 문의 가능

시간 : 30분 (Q&A 포함 여부)

분량 : PPT 30장 내

발표 : 각 사별 개별 노트북 활용, 빔 프로젝트는 회의실 기기 공동 활용

필수 : 제시된 목차, 필수포함내용 및 제작물리스트 **더블, 더블, 더블 체크** 

 

02.  제안 배경 - 깊이있게 체크하라

- 의도 파악

- 담당자 입장에서 고민하고 노력한 흔적 : 신뢰도 및 호감도 형성 + 제안 내용에 대한 공감도 상승

- WHY에 포커싱 :

  • 제안사의 사업 목표 이해
  • 어떤 맥락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고자 하는지 알 수 있음
  • PPT 시작 부분 1~2장으로 정리 (대표님 신년사/인터뷰/회사 PR기사 등)

 

03. 상황분석 - (1) 타겟 - Pain Points

고객의 Pain Point를 찾아 정의하여 해결책 제안하는 흐름

제시된 타겟과 관련된 문제인식 찾기 + 근거

근거 자료를 찾기 어렵다면, 또는 더 보완하고자 한다면 서베이/FGI 진행하여 추가

 

  • 문제에 대한 내용이 확실히 정해져 있을 경우
  • 타겟에 대한 분석을 하면서 방향 도출이 결정되었을 경우
  • 전략에 대한 방향제시가 RFP에 기재되어 있는 경우
  • 주로, 설문조사 및 트렌드 리포트에 있는 내용들을 통해 전개

 

03. 상황분석 - (1) 타겟 - Profile, Persona

브랜드의 서비스/상품을 사용할 소비자에 대해 의식주 전반에 걸쳐 분석

-> 구매 행동을 하기까지의 특성이 어떠한지 확인할 수 있다.

-> 우리의 러프했던 인구통계학적 타겟팅을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고객의 프로파일을 예상내용을 바탕으로 정의해 나가면 완성할 수 있다.

고객의 페르소나/프로파일을 설정하고 난 뒤, 마케터의 관점이 아닌 고객의 관점으로 전환하여 생각하며 메시지를 전달한다.

 

03. 상황분석 - (1) 타겟 - Purchase Journey

구매고객여정맵을 통해 고객의 행동과정을 주시

-> 고객의 pain points 및 인사이트 도출에 도움

-> 고객 페르소나에서 출발하여 고객의 니즈, 인식 등을 깊게 파고듦

-> 각 터치 포인트(고객 접점)에 따라 고객의 행동 과정을 맵에 그리고 분석한 뒤 이걸 어떻게 사용할지 도출하여 제안서의 설득력을 높인다.

 

03. 상황분석 - (2) 시장 현황 - 거시적, 미시적

환경 분석 : 간략하게 중요한 것들 위주로 (PEST, 4C, 3C, SWOT)

 

04. 분석 파트 Insight 및 Concept 도출

컨셉은 제품의 '차별성'과 '필요성'을 동시에 담아야 한다.

차별적인 제품을 내놓는 것은 중요하지만, 고객들의 니즈에도 부합해야 한다.

 

예시)

 

05. 제안서 무한 다듬기

고객 관점 대화

딱 1번 만에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

 

So What - Why So 방식

 

데이터에서부터 찾아낸 여러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정리

 


 

✏️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쪽집게 취업스쿨 4일차 학습 스터디 노트 기록

 

📗 데일리 원미션

제안서 작성시 주요 개념과 프로세스 요약 정리하기

#제안서의 구조
주의 : 기획 배경과 목표
흥미 : 외부 환경 분석 (시장, 경쟁자, 고객)
욕구 : 내부 환경 분석 (자사 역량, 성과, 기술)
확신 : 전략적 방향과 캠페인 컨셉 도출
행동 : 세부 실행 계획 수립

#제안서 프레임워크
PEST : 외부 환경 분석
4P : 브랜드 관점의 분석
4C : 고객 관점의 분석
3C(4C) : 자사 - 고객 - 경쟁사 분석
MCE : 상황별 인사이트 추출 및 전략 방향 도출
SWOT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
TOWS : SWOT 분석을 기반으로 전략 방향 도출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1.과제 분석 (RFP 분석)
2.상황 분석 (현상, 문제, 타겟, 환경)
3.컨셉 도출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 및 전략적 방향 설정)
4.세부 실행 방안 정리 (구체적 실행 계획, 예상 효과)
5.결과물 작성 (논리, 핵심, 흐름 주의)

 

 


 

💬 느낀점

사전학습에서 들었던 강의여서 그런지 복습하는 느낌이 들어 좋았고, 대학교 교양으로 마케팅 수업을 들을 때 몰랐던 더 다양한 프레임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제안서 쓰는 방법들을 쭉 보니까 제안서 하나를 쓰기 위해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겠구나를 깨달았다. 내가 문외한인 주제에 대해 열심히 자료조사를 하고 공부해서 제안서를 만들어내는 걸 보면 대단한 것 같다.

내일은 3/7 강의를 수강할 예정이다.

 

🗓️ 2025년 3월 7일 금요일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