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13기 스터디 노트 - 5일차
5일차
- PART 03.마케팅 제안서 작성법
- PART 04.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
- PART 05.디지털 마케팅 이론/개념
PART 03.마케팅 제안서 작성법
01. 제안서 작성 준비하기
마케팅 제안서란
고객의 성공적 비즈니스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을 문서화 한 것
작업 범위, 마케팅 전략, 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실행 방법 포함
목표 제시 ▶️ 문제점 분석 ▶️ 마케팅 전략 ▶️ 캠페인 지표 달성 방법 ▶️ 필요 예산과 스케줄
좋은 제안서의 요건
1. 문제 해결의 요건을 충족 (기본적으로 충족할 것)
2. 상대방이 흥미로워할만한 내용
3. 상대방의 요구 충족 (어느정도 전략적 타협 필요)
나쁜 제안서의 요건
1. 문제해결과 상관없는 형식적 제안서
2. 디지털 마케팅 방법만 나열한 제안서 (근거, 이유 필수)
3. 상대방이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제안서
4.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지 않는 제안서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용어 사용)
RFP
제안 요청서 (RFP : Request for Proposal)
해당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해주었으면 하는지에 대해 고객이 제시하는 공식적인 내용
RFP 발행 후 요구사항 스토리 보드를 만들어, 언급된 내용이 빠짐없이 포함될 수 있도록 작성한다.
만약 RFP를 안 준다면 충분한 미팅을 통해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인터뷰하며 조사해야 한다.
이후 확인된 고객의 요구사항을 기준으로 예상 RFP를 자체 제작한다.
02.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1 ~ 03.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2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사전 고객 진단 ▶️ 제안 전략 수립 ▶️ 초안 작성 ▶️ 목차 개발 ▶️ 제안서 작성
1. 사전 고객 진단
- 현재 해당 고객에 대한 정리와 진단 필요
- 경쟁 환경 분석
2. 제안 전략 수립
- 고객의 핵심 요구 사항을 어떤 방법으로 충족 시킬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인지
- Leading 전략 : 경쟁사보다 우월한 점을 강조
- Turn Over 전략 : 경쟁사보다 열세에 있는 경우, 파격적인 제안
- Niche 전략 : 경쟁사보다 미세한 열세에 있는 경우, 경쟁사가 놓친 부분을 찾아 공략
3. 초안 작성
- 스케줄 확인
- 제안서의 구성안을 간단하게 작성
- 5W2H1T에 맞게 초안을 작성 (필수 내용)
4. 목차 개발
- RFP를 참고하여 항목을 순서대로 정리
- 제안 전략과 실행 방안이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객관적으로 확인
5. 제안서 작성
- 그래프를 활용하여 목적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제안 배경 ▶️ 고객 분석 ▶️ 문제 도출 ▶️ USP ▶️ 목표 (KPI) ▶️ 실행 매체 플래닝 ▶️ 예산 수립
PART 04.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
01.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툴
-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
- 네이버 광고 시스템
- 구글 광고
- GA
사용하면 플러스가 되는 것들
- GTM
- Google Data Studio
- Google Optimize
- SQL
- 채널톡
디지털 마케터의 필수 역량
- 모든 것은 숫자로 이야기
- 항상 실험하고 결과 분석 후에 마케팅 실시
- 측정 가능한 효율적 마케팅에 집중
- 쪼개고, 그룹핑해서 각 세그먼트들의 성과를 비교 분석
03. 마케터 포트폴리오의 정의
지원자의 기술과 아이디어가 일정 기간 동안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업무 모음
PART 05.디지털 마케팅 이론/개념
01. 고객 행동 퍼널
AARRR 퍼널이란
퍼널은 전환 요소를 통해 인풋이 아웃풋으로 연결되는 연쇄적인 구조를 말하며 고객의 행동을 구조화, 정량화하는데 사용한다.
AARRR은 고객의 일반적인 생애 주기를 퍼널로 구조화 한 것이다.
Acquisition, Activation, Revenue, Retention, Referral
마케팅 실무에서 AARRR
마케터가 원하는 고객의 결과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이에 연결된 인풋 행동과 전환 요소를 밝혀내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바꿔나가는 형태로 사용한다.
이때 A부터 순서대로 적용할 필요는 없으며, 우리 서비스나 제품에 맞는 고객 행동을 파악하여 활용한다.
02. PMF
PMF란
Product Market Fit의 약자로, 자사의 서비스나 제품이 고객의 핵심 니즈를 충족하고 있는 상황을 말한다.
자사의 서비스나 제품의 지속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한 개념으로 활용한다.
PMF를 달성하는 방법
PMF를 통해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을 판단하는 지표에는 리텐션, 결제 전환율, NPS가 있다.
리텐션은 방문한 고객이 다시 재방문 하는지, 결제 전환율은 방문 고객 중 유료 고객이 되는 비율이 높은지, NPS는 사용한 고객 중 아주 만족한 고객의 비율을 보는 것으로 이 세가지 모두 PMF의 달성 근거가 된다.
PMF의 실무 활용
- 업계 평균 및 경쟁사 대비
- CAC와 LTV를 기준으로
- BEP(손익분기점) 관점으로
✏️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쪽집게 취업스쿨 5일차 학습 스터디 노트 기록
📗 데일리 원미션
part 05 강의에서 소개한 실전 과제 중 1가지 수행하기 - 내가 즐겨 사용하는 서비스의 고객 행동 퍼널 그려보기
내가 사용하는 서비스 : W컨셉
내가 생각하는 W컨셉의 고객 행동 퍼널
실제 나의 행동 퍼널
1. 백팩을 새로 사고 싶어진 나는 유튜브, 블로그를 통해 갖고 싶은 백팩 후보 3개를 추리고 2. 무신사에 들어가 해당 제품의 상세페이지를 확인한다. 3. 확인 후 W컨셉 홈페이지에 들어가 제품을 검색하고 할인 쿠폰을 적용하여 제품을 구매한다.
💬 느낀점
PMF라는 개념은 처음 들어서 생소했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정보를 찾아보았다.
실제로 PMF를 달성하는 건 꽤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달성을 위해서 고객 행동 분석이 더욱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행동을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 나가면서 리텐션과 결제 전환율을 높이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된다고 생각했다.
이번주에 개강하여 평일 5일치 강의를 다 수강했는데, 생각보다 실망한 부분이 있었다.
내가 13기인데 13기가 될 때까지 아무도 문의를 안 한건지 아님 개선하지 않은건지.. 겨우 1주차니까 더 봐야 알겠지만 처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실망한 건 어쩔 수 없다. 강의 내용은 괜찮지만 이 부트캠프는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는데 제공되는 강의 관리를 안 하는 건 좀 문제가 있다고 본다.. 지금까지 만족도 조사를 안했을리도 없고.
그래도 일단 다음주에도 열심히 공부를 해야겠다.
🗓️ 2025년 3월 8일 토요일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