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ZB 스터디 노트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13기 스터디 노트 - 8일차

퍼포마첼라 2025. 3. 12. 19:12

  • PART 08. 온드미디어 운영
    • 03.브랜드 온드미디어 기획 전략
    • 04.콘텐츠 기획&제작
    • 05.팔로워 확대 실전
    • 06.채널 유입 실전
    • 07.목표 설정 및 성과 분석
    • 08.온드미디어 운영 실무 팁

 


PART 08 - 03. 브랜드 온드미디어 기획 전략

 

온드미디어 운영 목적

1.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증대

2.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

3. 잠재고객 터칭

4. 브랜드 공식 정보 전달

 

운영 채널 설정 방식

목적 설정 -> 타깃 고려 -> 채널 설정

 


PART 08 - 04. 콘텐츠 기획&제작

 

브랜드 온드미디어 방문 이유

1. 혜택

2. 정보

3. 소통

 

콘텐츠 기획안 작성 방법

  • 노출 채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 콘텐츠 형식: 이미지, 캐러셀, 영상 등
  • 발행 일정: 발행 날짜와 시간
  • 콘텐츠 목적: 소통, 인게이지먼트 증가 등
  • 콘텐츠 내용: 간략한 내용 설명
  • 이벤트 유무: 있음/없음 표시
  • 콘텐츠 멘션: 실제 게시될 텍스트
  • 해시태그: 브랜드 및 관련 해시태그
  • 이미지 예시안: 레이아웃, 필수 텍스트 등
  • 이미지 요청사항: 디자이너에게 전달할 요청사항

 

최적 발행 주기

채널별로 주 3회 이상 콘텐츠 발행 권장

블로그는 일 1회 콘텐츠 발행이 중요

 

OSMU

One-Source, Multi-Use

하나의 자원을 토대로 다양한 사용처를 개발하는 것

 

OSMU를 하는 이유

1. 브랜드의 모든 온드미디어 채널에 확산이 필요한 정보일 때

2. 브랜드의 모든 온드미디어 채널이 통일감 있게 운영이 필요할 때

3. 하나의 소재로 리소스 낭비 없이 콘텐츠 제작이 필요할 때

 


PART 08 - 05. 팔로워 확대 실전

 

팔로워(Follower)

사전적 의미로는 추종자, 신봉자, 팬, 열렬히 따르는 사람을 뜻하며, 온드미디어 분야에서는 내 피드를 구독하는 사람을 의미함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사전적 의미로는 약혼을 뜻하지만, 온드미디어 분야에서는 사용자들의 반응량(좋아요, 댓글, 저장의 합계)을 의미함

팔로워 대비 인게이지먼트

최근에는 팔로워와 인게이지먼트를 따로 보는 것이 아니라 팔로워 대비 인게이지먼트라는 지표를 중요시함

 

장기 팔로워 확대 전략

1. 콘텐츠 전략 강화

  • 플랫폼별 최적화된 콘텐츠 기획
  • 일관성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 주기적인 포스팅

2. 온드미디어를 통한 상호작용 강화

  •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 소통 기능 적극 활용

3. 데이터 분석 및 최적화

  • 분석 도구 활용
  • 나만의 인사이트 정리

 

단기 팔로워 확대 전략

1. 광고 활용

  • 리워드형 광고
  • 외부 매체 활용
  • 유료 광고 캠페인

2. 경품 이벤트 진행

  • 직관적인 팔로워 모집 형태

3. 협업을 통한 홍보

  • 브랜드 소셜 콜라보
  •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4. 온오프 연계 프로모션

  • 웹사이트 연계
  • 팝업 스토어 활용
  • 매장 활용

 


PART 08 - 06. 채널 유입 실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특성

피드 알고리즘 : 유저가 반응했던 계정의 콘텐츠를 우선 노출

릴스 알고리즘 : 유저가 반응했던 계정의 콘텐츠 우선 노출 + 콘텐츠 내부 요소와 인기도 고려

스토리 알고리즘 : 유저가 반응했던 계정의 콘텐츠 우선 노출 + 특정 계정에 반응한 빈도 카운팅

탐색 알고리즘 : 유저가 반응했던 콘텐츠와 유사한 콘텐츠 우선 노출 + 빠르게 확산되는 콘텐츠 고려

 

콘텐츠 확산 방법

1. 발행 빈도 높이기

2. 해시태그와 위치태그 사용하기

3. 유저 소통 강화하기

4. 쉽게 반응할 만한 콘텐츠 기획하기

 


PART 08 - 07. 목표 설정 및 성과 분석

 

KPI 개념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는 핵심 성과 지표

기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개념으로, 목표를 세팅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수행하는 기준이 된다. 온드미디어 분야에서는 월별, 분기별, 연간 또는 채널별, 콘텐츠별로 KPI를 세팅한다.

 

채널 목표 설정

주요 지표

인스타그램 기준 주요 지표:

팔로워(Follower): 내 피드를 구독하는 사람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사용자의 반응량(좋아요, 댓글, 저장의 합계)

팔로워 대비 인게이지먼트: 평균 인게이지먼트/팔로워 수

채널별 주요 지표:

블로그: 일평균 방문자 수

유튜브: 영상 조회수, 시청 지속 시간

 

노출과 도달

노출(Impression): 광고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횟수(중복 포함)

도달(Reach): 광고를 본 사람의 수(고유값, 중복 미포함)

 

콘텐츠 지표 5가지

  • 노출
  • 댓글
  • 좋아요
  • 공유
  • 저장

 

성과 분석 단계

1. 콘텐츠 업로드 기준 1주일 후 데이터 취합(인스타그램 인사이트)

2. 팔로워 증감은 일자별 취합 후 사유 기재

3. 콘텐츠별/월별/분기별 KPI 대비 달성률 확인

4. 성패에 따른 원인 분석

5. 다음 기간 동안의 액션 플랜 설정

 


PART 08 - 08. 온드미디어 운영 실무 팁

 

보고서 작성

필수 포함 항목

1. 목표에 따른 현황

2. 베스트 콘텐츠와 이유

3. 다음 단계 계획 (Next Step)

 

트렌드 서칭 채널

1. 경쟁사 모니터링

2. 마케팅/콘텐츠 뉴스레터

  • 마케팅 관련: 마케팅팀, 마케띵킹, 퓨레터 등
  • 트렌드 관련: 캐릿, 까탈로그 등
  • 산업군별 전문 뉴스레터

3. 해당 산업군의 인플루언서/유튜버 채널

 

아이디어 노트 만들기

아이디어 노트 구성 요소

  • 트렌드 콘텐츠 성공 사례
  • 우리 브랜드에 적용해볼 만한 사례
  • 추후 레퍼런스로 활용할 사례

아이디어 노트 활용법

  • 구글 슬라이드 형태로 이미지 캡처하여 저장
  • 아이디어 회의나 기획 시 레퍼런스로 활용
  • 각 아이디어에 간단한 활용 방안 메모

 


✏️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쪽집게 취업스쿨 8일차 학습 스터디 노트 기록

 

📗 데일리 원미션

나만의 아이디어 노트를 만들고, 콘텐츠를 잘 기획한 사례, 트렌드를 선도한 사례, 추후 레퍼런스로 삼고 싶은 사례 등을 모아주세요.


 

🗓️ 2025년 3월 12일 수요일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