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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구매 보고서 - Active User 및 ARPU 모니터링 대시보드 구성하기

퍼포마첼라 2025. 3. 19. 23:28

 

핵심 개념

유입부터 구매까지의 여정 중 구매 단계는 가장 마지막 단계에 해당한다.

구매 전환율을 개선 및 증대 시키기 위해서 단순 구매라는 캠페인을 개선 시키는 것 뿐 아니라

유입에서 참여율을 높이고, 고려 단계에서 재 방문자 수를 늘려야 구매까지 이어지는 활성 사용자 수를 늘릴 수 있다.

 

GA4 ARPU 분석

 

1. 이전에 했던 세팅을 참고해 새로운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만들어준다.

 

 

2. 세그먼트도 이전과 동일하게 유료 캠페인과 무료 캠페인을 만들어 비교해준다.

 

 

여기서 무료와 유료 캠페인의 ARPU와 활성사용자, 총수익을 보고 분석을 할 수도 있다.

 

ARPU

ARPU는 활성 유저당 구매 금액을 의미하며, 총매출/활성 유저로 구할 수 있다.

 

3. 이번에는 하나 복사해서 스크롤 이벤트를 확인해 보려고 한다.

세그먼트에 새로운 조건의 세션을 추가 시켜준다.

 

 

아래의 탐색 결과를 확인해보면 스크롤 이벤트가 90이상 발생한 경우 ARPU가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활성 사용자 17,547명은 스크롤을 거의 끝까지 내렸고, 493,599명은 그러지 않았다.

 

만약 랜딩페이지를 개선한다면 어떻게 될까?

 

랜딩페이지를 개선해서 493,599명도 스크롤을 90이상 내렸다면

5.30 * 493,599 = 2,616,074

총 $2,616,074의 수익이 나온다. 여기서 $38,326을 빼면

랜딩페이지 개선으로 총 $2,577,748를 더 벌 수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