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13기 스터디 노트 - 15일차
Part 11. GA 고급 및 GTM 활용
- 08_GTM 셋팅
- 09_GTM 페이지 뷰 이벤트 추적
- 10_GTM 클릭 이벤트 추적
- 11_GTM 스크롤 이벤트 추적
- 12_최종정리
08_GTM 셋팅
GTM
추적 코드를 통해 측정하고 싶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플랫폼
장점
애널리틱스, 구글 애즈, 페이스북과 같은 서드파티 솔루션에 트래킹하고 싶은 데이터들을 하나의 솔루션을 통해 여러 솔루션을 통합해서 사용 가능하다.
개발자를 통하지 않고, 하나의 소스 코드를 통하여 여러 광고 매체의 이벤트를 집계할 수 있는 세팅을 진행할 수 있다.
확장성, 접근성, 디버깅, 히스토리 관리
변수-트리거-태그에 대한 개념
변수 : 전송할 데이터 속성을 의미
트리거 : 데이터를 언제 보낼지에 대한 시점을 정의
태그 : 변수, 트리거, 전송할 데이터 명칭을 모두 포함하여 전송할 데이터 주머니를 의미
[GTM] GTM 셋팅
1. Google Tag Manager 사이트 진입 후 계정 만들기 2. 계정 만들면 이렇게 태그 관리자 설치하라고 코드를 알려준다.복사해서 head태그랑 body태그 안에 붙여준다. 만약 닫아버렸다면관리자 -> goo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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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_GTM 페이지 뷰 이벤트 추적
[GTM] 페이지뷰 이벤트 추적
1. 애널리틱스 관리 > 데이터 스트림으로 들어간다. 2. 클릭하면 측정 ID 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복사한다. 3. GTM으로 돌아와 태그탭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4. 태그 유형, 구성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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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_GTM 클릭 이벤트 추적
[GTM] 클릭 이벤트 추적
1. 확인하고 싶은 클릭 이벤트 이름을 확인한다. 2. 전처럼 태그 새로 만들기를 통해 새로운 이벤트를 만든다. 태그 구성에 유형과 아이디, 이벤트 이름을 넣고 트리거를 선택한다. 3. 새로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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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_GTM 스크롤 이벤트 추적
[GTM] 스크롤 이벤트 추적
1. 먼저 변수탭에서 스크롤 변수를 꺼내주려고 한다. 구성을 클릭하면 기본 제공 변수 구성이 나오는데여기서 Scroll Depth Threshold를 체크해준다. 그럼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지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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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_최종정리
✏️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쪽집게 취업스쿨 15일차 학습 스터디 노트 기록
💬 느낀점
구글 태그 매니저를 사용해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실습해보니까 좋았다. 처음에는 헷갈렸는데 차근차근 3개의 이벤트를 만들어서 실습해보니 어떻게 쓰는지 알 것 같다.
내 애널리틱스가 데모 계정이라 그런지 이벤트에서 확인이 안 된다는 것이 아쉬웠다.
🗓️ 2025년 3월 21일 금요일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