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협업 프로젝트] 3. 광고 성과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 그리고 개선하기(3)
[1차 협업 프로젝트] 스노우볼 성과 개선 프로젝트 - 3. 광고 성과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 그리고 개선하기(3)
■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목적 : 비전공, 무경력 취업 준비생 타겟의 랜딩페이지 유입 증대
KPI 설정 : CTR 1% 이상, CPC $0.7 이하
타겟 :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을 희망하는 20-30대 비전공자, 무경력 취업 준비생
집행 채널 : Meta 광고 (단일 이미지 소재 중심)
3차 광고 집행 기간 : 2025.04.10 11:00 - 2025.04.13 10:59 (72시간)
■ 3차 광고 성과 데이터
4/10 raw 데이터
4/11 raw 데이터
4/12 raw 데이터
4/13 raw 데이터
4/10 - 4/13 전체 raw 데이터
■ 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4/10
광고명 | 분석 |
set05_ad01 | CTR 0.41% CPC $0.33, 랜딩 도달 수 27회. 안정적인 성과 유지 |
set05_ad02 | CTR 0.36% CPC $0.34로 성과 하락중. |
set05_ad03 | CTR 0.39% CPC $0.33, 랜딩 도달 수 9회로 아직 무난함.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는지 다음 날까지 확인 필요. |
set06_ad01 | CTR 0.21%, CPC $0.55로 카피 변경 후 성과 하락세. 저효율 광고. |
set06_ad02 | 전일 대비 CTR 0.12% 하락, 랜딩 도달 수 18회 상승, 안정적인 성과 유지. |
4/11
광고명 | 분석 |
set05_ad01 | 전일 대비 CTR 0.01% 하락, CPC $0.01 상승으로 효율은 떨어졌지만 랜딩 도달 수 13회 상승. |
set05_ad02 | 전일 대비 CTR 0.05% 하락 / CPC $0.05 상승으로 성과가 지속적으로 저조한 상태. |
set05_ad03 | CTR 0.46%, CPC $0.27임에도 불구하고 지출금액 $4.8이기 때문에 성과가 많이 좋다고는 할 수 없음. |
set06_ad01 | 전일 대비 CTR 0.12% 하락, CPC $0.94 상승 등 성과 하락으로 4/12 오전 8시 소재 OFF. |
set06_ad02 | 전일 대비 CTR 0.09% 상승, CPC $0.03 하락, 랜딩 도달 수는 20회 상승. 안정적인 성과 유지. |
4/12
두 개의 광고 소재 OFF 후 모든 광고 소재 성과 하락
광고명 | 분석 |
set05_ad01 | CTR 0.12% 하락, CPC $0.04 상승. |
set05_ad02 | 소재 OFF. |
set05_ad03 | CTR 0.09% 하락, CPC $0.03 상승. |
set06_ad01 | 소재 OFF. |
set06_ad02 | CTR 0.15% 하락, CPC $0.06 상승. |
4/10-4/13
가장 안정적이었던 두 소재
■ 성과 개선을 위한 액션 플랜
4/10
광고명 | 개선 액션 요약 |
set05_ad01 | 유지→당일 소재 변경 했으며, KPI 달성은 못했으나 안정적인 성과 유지중이므로 지켜보기. |
set05_ad02 | 변경→전일 소재 변경 했지만 성과 하락세. 비주얼은 그대로고 지금까지 카피만 변경했음. 비주얼 변경 필요. |
set05_ad03 | 유지→세트 별도 세팅 후 무난한 성과 유지중. 다음날 성과 지켜보기. |
set06_ad01 | 변경→소재 변경 후 성과 하락. 6_2 소재를 분석하여 변경할 필요 있음. |
set06_ad02 | 유지→KPI 달성은 못했으나, 가장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음. 하루 정도 지켜보기. |
4/11
광고명 | 개선 액션 요약 |
set05_ad01 | 유지→세트5의 주력 소재. |
set05_ad02 | OFF→시간이 지날수록 성과 저조. |
set05_ad03 | 유지→단독 세트 운영하며 무난한 성과 유지중. |
set06_ad01 | OFF→완전히 저효율 소재가 됨. |
set06_ad02 | 유지→실무형 위닝 소재. 중복 노출값이 많아 KPI 달성에 제약. |
💬 느낀점
3차 집행은 4월 10일 오전 11시부터 4월 13일 오전 11시까지 진행되었는데, 내가 가족 행사로 인해 4월 11일부터 전혀 프로젝트에 참여를 못했다.
근데 4월 11일 내가 만든 광고 소재의 성과가 처참했다. 틈날때마다 개선하려고 노트북을 챙겨갔지만, 3차 기간이라 그런지 저효율 소재는 그냥 버리는 게 좋겠다고 하길래 비활성화를 하게됐다.
나도 그 의견에 동의했는데, 멘토님이 실제로 회사에서 저효율이라고 비활성화를 하는 곳은 없다고 했다.
결국 성과가 안좋은 소재 두 개는 OFF 하고, 나머지 소재들을 기대했으나 KPI를 달성하지 못했다.
남아 있는 3개의 소재는 모두 각자 세트에서 운영하고 있었고, 5_3 광고는 예산이 $15밖에 안돼서 나머지 두 광고와 거의 $30 정도 차이나서 성과가 더 나오지 못했을 가능성도 있을 것 같다.
3차 집행까지 마치고, 보고서를 쓰면서 많은 생각을 했던 것 같다.
자세한건 1차 프로젝트 회고 포스팅에서 쓰는걸로!
첫 프로젝트를 성공시키지 못해 아쉽지만, 그래도 많은 경험을 하고 생각을 할 수 있었다.
해당 프로젝트는 제로베이스 부트캠프를 통해 진행되는 기업 협업 프로젝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