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실습

네이버 검색 광고 실습 : 키워드 성과 분석 및 3차 디벨롭

퍼포마첼라 2025. 4. 30. 15:56

네이버 검색 광고 실습 : 키워드 성과 분석 및 3차 디벨롭

스마트스토어 랜딩페이지 유입 프로젝트


날짜 : 2025.04.30 (수)


■ 실습 개요

'네이버 검색광고 실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스마트스토어 '늘재'제품을 대상으로 진행한 검색광고 실습

목표 : 

- CTR 0.5% 이상
- CPC 500원 미만 유지
- 키워드 최적화 및 광고 소재 개선 실습


■ 1차 vs 2차 vs 3차


캠페인 raw 데이터

키링 소재 raw 데이터

키링 키워드 raw 데이터

지갑 소재 raw 데이터

 지갑 키워드 raw 데이터


3차 디벨롭 전략

1. 성과 있는 키워드 중심 집중 운영

데이터 기반으로 전환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에 예산과 운영 집중

(1) 키링 그룹

  • 유지 키워드 : 네잎클로버키링, 코바늘키링
  • OFF 키워드 : 그 외 모든 키워드

→ 네잎클로버 키링은 CPC가 높지만, 클릭률이 가장 높아 유의미한 성과 기대 가능

(2) 지갑 그룹

  • 유지 키워드 : 뜨개카드지갑
  • OFF 키워드 : 나머지 키워드

→ 다른 키워드는 노출 및 클릭이 거의 없어 운영 효율성 낮음

 

2. 소재 정비 및 A/B 테스트

클릭이 지속 발생 중인 키링 그룹 소재의 메시지를 다각화하여 테스트 진행

항목 A안 (기존) B안 (신규)
제목 매일 행운을 담는 키링 나만 아는 행운의 부적
설명 당신의 하루에 행운을 담아보세요 내 가방 속 조용한 부적, 매일 행운을 담아 함께하세요.

 

3. 확장소재 이미지 A/B 테스트 결과 반영

(1) 키링 그룹

  • 테스트 결과 : 상품 단독 이미지 > 활용 이미지 (클릭 발생은 단독 이미지에서만 발생)
  • 조치 : 활용 이미지 OFF, 단독 이미지 추가 등록

(2) 지갑 그룹

  • 테스트 결과 : 상품 1개 이미지 > 상품 여러 개 이미지 (클릭은 단일 이미지에서만 발생)
  • 조치 : 여러 개 이미지 OFF, 1개 상품 이미지 중심으로 정비

 다음 액션 플랜

  • 광고 성과 관찰
  • 최종 분석

💬 느낀점

이번 실습을 통해 목표했던 KPI는 대부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클릭 수 자체가 많지는 않았지만, 기획부터 집행, 분석, 개선까지 전 과정을 혼자 반복해본 경험은 매우 의미 있었다.

협업 프로젝트에서는 메타 광고를 매일 분석하고 디벨롭을 반복했으나,

실제로는 2~3일 이상의 누적 데이터 기반으로 판단해야 정확한 분석이 가능한 플랫폼이었다.

하지만 프로젝트 특성상 하루 단위로 성과를 해석하고 개선을 진행해야 했고, 그 과정에서 성과가 뒤바뀌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는 메타의 알고리즘 학습 안정화 이전 단계에서 흔히 발생하는 성과 지표 변동성과 오판 위험성을 체감하게 했고, 즉각적 개선보다 데이터 수집 후 판단이 더 중요하다는 인사이트를 얻었다.

반면 네이버 검색광고는 한 번 성과가 낮은 키워드는 지속적으로 부진한 경향이 있어 빠르게 정리하고 다른 실험으로 전환하는 의사결정이 쉬웠다.

이 차이도 직접 체감해보니 매우 유의미했다.

이번 실습의 목적은 광고 운영 전체 사이클을 혼자 경험해보는 것이었으며, 실제로 A/B 테스트나 키워드 전략 조정 등 실질적인 실험을 통해 목표를 달성했다.

캠페인은 5월 2일 종료 예정이며, 마지막 성과 분석까지 책임감 있게 마무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