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ชฉ์
ํผ๋ฒํ ์ด๋ธ์ ํ์ฉํด ์๋น์ ํ๋ ๋ถ์์ ์ฐ์ตํ๊ณ ์, ์บ๊ธ์์ ๋ฌด๋ฃ ๊ฐ์ ๋ฐ์ดํฐ๋ฅผ ๋ค์ด๋ก๋ํ์ฌ ํ ๊ฐ์ง ๋ชฉํ๋ฅผ ์ค์ ํ๊ณ ๋ฐ์ดํฐ๋ฅผ ๋ถ์ํด ๋ณด์๋ค.
๋ค์ด๋ก๋ํ ์๋ฃ
https://www.kaggle.com/datasets/uom190346a/e-commerce-customer-behavior-dataset/data
E-commerce Customer Behavior Dataset
Exploring Customer Engagement and Purchasing Patterns in an E-commerce
www.kaggle.com
๊ฐ์ ๋ฐ์ดํฐ ์ ๋ณด
์ค๋ ๋ถ์ํ๊ณ ์ ํ๋ ๊ฒ์ด '์๋น์ ํ๋'์ด์๊ธฐ ๋๋ฌธ์ '์๋น์'์ ๊ด๋ จ๋ ์๋ฃ๋ฅผ ์ฐพ์ ๋ค์ด๋ก๋ํ์๋ค.
๋ฐ์ดํฐ์ ์์ ๋ง์ง ์์๊ณ , ์ปฌ๋ผ์ ๋ํด ํ์ธํ๋ฉด์ ์ด๋ค ๋ชฉ์ ์ผ๋ก ๋ถ์ํ๋ฉด ์ข์์ง ๊ณ ๋ฏผํด ๋ณด์๋ค.
์ค์ต ์์
๋ถ์ ๋ชฉ์
๊ตฌ๋งค ํ ์ธ์ด ๊ณ ๊ฐ์๊ฒ ๋ฏธ์น๋ ์ํฅ (ํ ์ธ์ ๋ฐ๋ฅธ ์๋น์ ํ๋ ๋ถ์)
๋ถ์ ๊ณผ์
์ฐ๋ น, ์ฑ, ์ง์ญ์ ๊ธฐ์ค์ผ๋ก ๊ตฌ๋งค ํ ์ธ์ผ๋ก ์ง์ถํ ๊ธ์ก์ ์ธํ ํ๊ณ , ์ด์ง์ถ์์ ๊ตฌ๋งค ํ ์ธ์ผ๋ก ์ง์ถ๋ ๊ธ์ก์ด ์ผ๋ง์ธ์ง ๋น์จ์ ๊ณ์ฐํ๋ค.
์ง์ญ ๊ธฐ์ค์ผ๋ก ๋ถ์ํ ๊ฒฐ๊ณผ ์ง์ญ๋ง๋ค 100 ์๋๋ฉด 0์ด๋ผ๋ ๊ฒฐ๊ณผ๊ฐ ๋์๋ค.
ํน์ ์ง์ญ์๋ง ํ ์ธ์ ์ ์ฉ์์ผ์ ์ด๋ฐ ๊ฒฐ๊ณผ๊ฐ ๋์์ ๊ฑฐ๋ผ๊ณ ํ๋จํ๊ณ ์ง์ญ๋ณ ๋ฐ์ดํฐ๋ ์ผ๋จ ๋ฐฐ์ ํ์๋ค.
์ฐ๋ น๋ณ ๋ฐ์ดํฐ๋ฅผ ๋ณด๋ฉด 20๋์ 30๋๋ ์ ๋ฐ ์ ๋๋ ๋น์จ๋ก, 40๋๋ 100%์ ๋น์จ๋ก ํ ์ธ ์ํฅ์ ๋ฐ์๋ค.
์ฑ๋ณ ๋ฐ์ดํฐ๋ฅผ ๋ณด๋ฉด ์ฌ์ฑ์ ๊ฑฐ์ 80% ๊ฐ๊น์ด ํ ์ธ ์ํฅ์ ๋ฐ์๊ณ , ๋จ์ฑ์ ๊ทธ ๋ฐ๋์๋ค.
์ด ๊ฒฐ๊ณผ๋ฅผ ํ์ธํ๊ณ ๋๋, ์ฐ๋ น๋ณ๋ก ๋จ์ฑ๊ณผ ์ฌ์ฑ์ ํ ์ธ ์ํฅ์ด ์ด๋ป๊ฒ ๋๋์ง ๊ถ๊ธํด์ ํ์ธํด ๋ณด์๋ค.
20๋ ์ฑ๋ณ ๊ตฌ๋งค ํ ์ธ ๋น์จ ์ฐจํธ๋ฅผ ํ์ธํ์ ๋๋ ๋จ์ฑ์ด 100์ค 93์ ์ฐจ์งํ๊ธฐ ๋๋ฌธ์ ๋ ๋ง์ ์ํฅ์ ๋ฐ์ ๊ฒ ๊ฐ์ง๋ง, ๋ฐ์ดํฐ๋ฅผ ์ง์ถ ๊ธ์ก์ผ๋ก ์ค์ ํด์ ๊ทธ๋ฐ์ง ์ค์ ์ง์ถ ๊ธ์ก์ ํ์ธํ๋ฉด ๊ฒฐ๊ณผ๊ฐ ๋ค๋ฅด๋ค๋ ๊ฒ์ ์ ์ ์๋ค.
20๋ ์ฌ์ฑ๊ณผ 40๋ ์ฌ์ฑ์ ํ ์ธ ์๋ ์ง์ถ์ด ๋จ 1๊ฑด๋ ์์๊ณ , 30๋์ ๊ฒฝ์ฐ 72%๊ฐ ํ ์ธ์ ์ํฅ์ ๋ฐ์๋ค.
๋จ์ฑ์ ๊ฒฝ์ฐ 20๋ ๋๋ ์ฝ 67%๊ฐ ํ ์ธ ์์ด ์ง์ถํ๊ณ , 30๋ ๋๋ 82%๊ฐ ํ ์ธ ์์ด ์ง์ถํ๋ค.
๋ถ์ ๊ฒฐ๊ณผ
ํ ์ธ์ด ๊ตฌ๋งค ํ๋์ ์ํฅ์ ์ฃผ๋์ง์ ๋ํ ๋ถ์ ๊ฒฐ๊ณผ ์ฌ์ฑ์ ๊ฒฝ์ฐ 79%๊ฐ ์ํฅ์ ์ฃผ์์ง๋ง, ๋จ์ฑ์ ํ ์ธ์ด๋ผ๋ ์ด๋ฒคํธ๊ฐ ๊ตฌ๋งค ํ๋์ ์ํฅ์ ์ฃผ์ง๋ ์์๋ค.
๋ถ์ ๊ฒฐ๊ณผ์ ๋ฐ๋ฅธ ๋ง์ผํ ์ ๋ต ์ ์
์ฌ์ฑ ๊ณ ๊ฐ์ ํ๊น์ผ๋ก ํ ๋ง์ถคํ ํ ์ธ ์ด๋ฒคํธ๋ ์บ ํ์ธ์ ์งํํ๋ค.
์๋ฅผ ๋ค์ด,
1 ์ฌ์ฑ ๊ณ ๊ฐ ํน์ ์ ํ๊ตฐ์ ํ๊น์ผ๋ก ๋จ๊ธฐ ํ ์ธ ์ด๋ฒคํธ๋ 2+1 ํ๋ก๋ชจ์ ์ ์งํํ๋ค.
2 ๊ตฌ๋งค ํ ์ฌ๊ตฌ๋งค๋ฅผ ์ํ ํ ์ธ ์ฟ ํฐ์ ์ ๊ณตํ๋ค.
3 ์ค๋๋ง 50% ํ ์ธ์ด๋ผ๋ ํ์ ๋ฆฌ๋ฏธํฐ๋๋ฅผ ์ค์ ํ์ ํ ์ธ ์ด๋ฒคํธ๋ฅผ ์งํํ๋ค.
๋จ์ฑ ๊ณ ๊ฐ์ ํ ์ธ์ ์ํฅ์ ๋ฐ์ง ์์ผ๋ฏ๋ก ์ ํ์ ํ์ง์ด๋ ๊ธฐ๋ฅ ์ค์ฌ์ ๋ง์ผํ ์ ์งํํ๋ค.
์๋ฅผ ๋ค์ด,
1 ๊ณ ๊ฐ ๋ฆฌ๋ทฐ์ ์ฌ๋ก๋ฅผ ์์ธํ์ด์ง์ ๋ฃ์ด, ์ ํ์ ๊ฐ์น์ ์ฑ๋ฅ์ ๋ณด์ฌ์ค๋ค.
2 ํจํค์ง๋ ๋ฒ๋ค์ ์ ๊ณตํ์ฌ ํ๋์ ์ํ์ผ๋ก ๋ ํฐ ๊ฐ์น๋ ์ ๊ณตํ๋ ๋๋์ ์ค๋ค.
3 'ํ์ ํ'์ด๋ผ๋ ํค์๋๋ก ์์ ์์ ์๊ทนํ๋ค.
๋๋ ์
์ค์ ๋ก ์ด๋ฐ ๋ฐ์ดํฐ๋ฅผ ์ด์ฉํด ๋ถ์ํ๊ณ ์ ๋ต์ ์ธ์ฐ๋ ์ผ์ด ์ฒ์์ด๋ค ๋ณด๋ ์ด๋ ค์์ด ์์๋ค.
๊ทธ๋ฅ ๊ตฌ๊ธ ์ ๋๋ฆฌํฑ์ค ๋ณด๊ณ ์๋ฅผ ๋ถ์ํ๋ ๊ฒ๊ณผ ๋ด๊ฐ ์ง์ ๋ฐ์ดํฐ๋ฅผ ์ํ๋ ๋ฐฉ์์ผ๋ก ์ธํ ํ๊ณ ๋ถ์ํ๋ ๊ฒ์ ํฐ ์ฐจ์ด๊ฐ ์๋ค๋ ๊ฑธ ๋๊ผ๊ณ , ๋ณด๊ณ ์ ๋ถ์๋ง ์ํ๋ฉด ๋๋ ๊ฒ ์๋๋ผ ์ธํ ์ ์ด๋ป๊ฒ ํด์ผ ๋ ์ง ๊ณ ๋ฏผํ๊ณ ๊ฒฐ์ ํ๋ ๊ฒ์ด ๋ ์ด๋ ต๋ค๋ ๊ฒ์ ์์๋ค.
๋๋ ์ฃผ์ ๋ฅผ '๊ตฌ๋งค ํ ์ธ์ด ๊ณ ๊ฐ์๊ฒ ๋ฏธ์น๋ ์ํฅ'์ผ๋ก ์ก๊ณ , ์๋น์ ๊ธฐ์ค๊ณผ ์ง์ถ ๊ธ์ก์ด๋ผ๋ ๊ฐ์ฅ ์ ์ ๋ฐ์ดํฐ๋ง์ ๊ฐ์ง๊ณ ๋ถ์ํ๋๋ฐ ๋ค ํ๊ณ ๋ณด๋ ์ธํ ์์ฒด๊ฐ ๋ง์ด ์์ฝ๊ณ ๋ถ์กฑํ๋ค๋ ๊ฑธ ์์๋ค.
๋ํ ์ธํ ๋ฟ๋ง ์๋๋ผ ์๊ฐ์ ์ผ๋ก๋ ํ๋์ ์์๋ณด๊ธฐ ์ฝ๊ฒ ํ์ด์ผ ํ๋๋ฐ ๋์กฐ์ฐจ๋ ๋ถํธํ๋ค.
๋ํ๊ต ์ค์ต์ผ๋ก ํ ๋ฌ ๋์ ๋ค๋ ๋ ํ์ฌ์์ ๋ฐ์ดํฐ๋ฅผ ํผ๋ฒํ ์ด๋ธ๋ก ๋ง๋ค๊ณ ๋ณด๊ณ ์๋ฅผ ์์ฑํ๋ ์ ๋ฌด๋ฅผ ํ๋ค.
๊ทธ ๋น์ ์ ๋ฌด๋ฅผ ์ง์ํ ์์ฌ๊ฐ ๋ฐ์ดํฐ๋ฅผ ์ด๋ค ์์ผ๋ก ๊ตฌ์ฑํ ์ง ์ธํ ํด์ ์๋ ค์ฃผ์๋ค. ๋ ๊ทธ๋๋ก ์์ ์ ๋ฐ์๋ง ํ์ ๋ฟ์ด์๋ค.
์ง๊ธ ์๊ฐํด ๋ณด๋ ์ด๋ค ๊ฒฐ๊ณผ๋ฅผ ๋ณด๊ณ ์ถ์ด์ ๊ทธ๋ฐ ์ธํ ์ ํ๋์ง, ์ ์ด๋ฐ ๋ฐ์ดํฐ๊ฐ ๋ค์ด๊ฐ๋์ง ๋ฑ์ ๋ํ ๊ถ๊ธ์ฆ๋ ์์ด ์ํค๋ ์ผ๋ง ํ๋ ๊ฒ ๊ฐ๋ค.
์กฐ๊ธ ๋ ๊ด์ฌ์ ๊ฐ๊ณ ๋ฅ๋์ ์ผ๋ก ํ๋ค๋ฉด ํ์ฌ์ ์กฐ๊ธ์ด๋ผ๋ ๋์์ด ๋์ง ์์์๊น ํ๋ ์๊ฐ์ด ๋ ๋ค.
๊ทธ๋ฆฌ๊ณ ์ด๋ค ์์ผ๋ก ์ธํ ์ ํ ์ง ๋ฐ์ดํฐ๋ฅผ ๋ณด๊ณ ๋ฏธ๋ฆฌ ํ์คํ ์ ํด๋๊ณ ์งํํด์ผ ๋๋ค๋ ๊ฑธ ์์๋ค. ์ค๋์ ๋ ์ด๋ฐ ๋ฐ์ดํฐ๋ ํด๋ณด๊ณ ์ ๋ฐ ๋ฐ์ดํฐ๋ ํด๋ณด๋ค๊ฐ ์ ์ ์ค์ฌ์์ ๋ฒ์ด๋๋ ๋๋์ด ๋ง์ด ๋ค์๋ค.
์๋ฌดํผ ์ค๋ ์ฒ์์ผ๋ก ์ง์ ์ธํ ํ๊ณ ๋ถ์ํ๊ณ ์ ๋ต์ ์ธ์๋ณด์์ผ๋ ๋ค์์๋ ๋ณด์ํ ์ ์ ๋ ๋ณด์ํด์ ์ง์ง ๊ฐ์ ๋ถ์์ ํด๋ณด๊ณ ์ถ๋ค. ๊ทธ๋ฆฌ๊ณ ์ค๋์ ์์ ๋ก ๊ธฐ๋ณธ์ ์ธ ๋ถ์์ ์ฐ์ตํ์ง๋ง, ๋ค์์๋ sql๊ณผ ํ์ด์ฌ์ ํ์ฉํ ๋ถ์๋ ํด๋ณด๊ณ ์ถ๋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