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협업 프로젝트] 스노우볼 성과 개선 프로젝트 - 2. Meta 광고 세팅하기
드디어 처음으로 메타 광고를 세팅하게 되었다.
원래 다른 분이 세팅 담당을 맡았는데, 메타 계정이 제한되어 내가 대신 하게 되었다.
|
광고 세팅 가이드를 주셨지만, 왕왕초보인 나는 그것만 보고 바로 등록하는 건 어려웠다.
캠페인명, 세트명, 노출 위치, 매개변수 등에 대한 것만 있어서 지난 라이브 세션 강의 녹화본을 보면서 진행했다.
1. 광고 캠페인 등록
일단 이번 광고 세팅 조건이 세트당 금액을 배분하는 거였기 때문에 캠페인에서는
캠페인 이름, 캠페인 목표만 등록했다.
2. 광고 세트 등록
이제 이때부터 굉장히 많은 시간을 쏟게 되었는데,,
일단 광고 세트 이름을 예시에 맞춰 작성해주었다.
전환의 성과 목표도 픽셀이 있기 때문에 '랜딩 페이지 조회수 극대화'를 선택하였다.
이제 예산에서 큰 고난이..
지난 실습 게시글을 확인하면 우리의 예산 일정은 아래 이미지와 같다.
그런데 이럴 경우 날짜와 예산을 어떻게 나눠서 등록해야되는 것일까..?
세트는 두개인데, 총 3차에 걸쳐 배분해야 하고.. 누구에게 물어봐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결국 지피티에게 물어보니,
세트 2개 * 3차 = 총 6개의 세트를 만들어서 총 예산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했다.
|
그래서 우리에게 주어진 208달러를 배분하여 총 예산, 1차 광고 세트1에 29.5달러를 입력하였다.
예산 일정은 원래 4월 4일부터 등록으로 되어 있었는데, 기획안 컨펌도 늦게 나고, 계정 권한도 늦게 받아서 4월4일 밤에 광고를 게재하는 바람에 4월 5일-4월6일 총 24시간으로 등록하게 되었다.
게다가 예산 시간 지정하는데 자꾸 안바뀌어서 시간 엄청 쏟았다.. 새로고침해도 똑같아서 세트 새로 만들어서 등록했다.
다음은 타겟
타겟은 연령을 변경하였고, 어드밴티지로 '마케팅' 키워드만 하나 넣었다.
노출 위치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만 선택하라고 해서 두 개를 선택했다.
사실 완전 처음 메타 광고를 만져보는 나는 저 '수동 노출 위치'도 바로 찾지 못했다.
이번에 광고 세팅을 담당하게 되어서 다행이다. 이제는 누가 시키면 할 수 있다!
3. 광고 등록
광고는 수월하게 등록했다.
광고 이름을 등록하고, 대표 계정으로는 제로베이스를 선택해서 넣어주었다.
이번에 정방향 단일이미지로만 광고를 집행하라고 해서, 광고 설정은 따로 바꾸지 않고 그대로 두었다.
랜딩페이지는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과정인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쪽집게 취업 스쿨' URL을 걸어주었고, 미리보기로 잘 등록됐는지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광고 크리에이티브에서 광고를 등록했다.
이미지 1개와 기본 문구, 제목을 적어주었다.
기본 문구를 적는 건 그다지 어렵지 않았는데, 제목은 뭔가 오래 생각했다.
실무 경험하러 갈까요? / 실무 경험 쌓으러 가기 / 제로베이스로 실무 경험 쌓기 ...
다양한 것들을 생각하다가 결국 내 소재 이미지에 있는 키워드를 넣어 제목을 만들었다.
추적에서는 꼭 필요한 웹사이트 이벤트를 설정해주었다. (이게 없는 상태로 '랜딩 페이지 조회수 극대화'를 설정하면 0이 나온다고..강의에서 그랬다.)
오프라인 이벤트는 필수가 아니었지만 등록했다.
그리고 URL 매개변수는 우리가 진행하는 과정, 타겟, 목표, 포맷 등을 설정해두었다.
💬 느낀점
캠페인 -> 세트 -> 광고를 세팅하는데 굉장히 많은 시간을 쏟았지만, 정말정말 의미있는 경험이었다.
이걸 한 번도 안 해본 것과 이렇게 한 번이라도 경험한 것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내가 등록할 수 있는 기회가 와서 다행이다. 사실 회의할 때 누가 등록하고싶냐고 했더니 그 누구도 하려고 하지 않았다.
나는 이미 팀장을 하면서 보고서도 작성하고, 매일 회의 일정 잡고, 멘토링 질문 취합해서 리스트 만들고, 현재 진행 상황 보고 등 많은 일을 하고 있어서 전부 내가 하려고 하면 싫어할까봐 가만히 있었는데, 예상 외로 다들 관심이 없었다.
그러다가 다른 분이 하겠다고 했는데, 아쉽게 그분이 계정 제한으로 권한을 못 받아서...
암튼 이제 겨우 시작이고, 중요한 것은 성과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해서 개선하는 거니까!
남은 기간도 열심히 해보자.
해당 프로젝트는 제로베이스 부트캠프를 통해 진행되는 기업 협업 프로젝트 입니다.
'마케팅 >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차 협업 프로젝트] 4. 프로젝트 종료 그리고 회고 (0) | 2025.04.16 |
---|---|
[1차 협업 프로젝트] 3. 광고 성과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 그리고 개선하기(3) (0) | 2025.04.16 |
[1차 협업 프로젝트] 3. 광고 성과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 그리고 개선하기(2) (1) | 2025.04.16 |
[1차 협업 프로젝트] 3. 광고 성과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 그리고 개선하기(1) (0) | 2025.04.15 |
[1차 협업 프로젝트] 1. 광고 전략 기획안 작성하기 (0) | 2025.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