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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프로젝트

[1차 협업 프로젝트] 3. 광고 성과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 그리고 개선하기(2)

by 퍼포마첼라 2025. 4. 16.


[1차 협업 프로젝트] 스노우볼 성과 개선 프로젝트 - 3. 광고 성과 분석과 인사이트 도출 그리고 개선하기(2)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목적 : 비전공, 무경력 취업 준비생 타겟의 랜딩페이지 유입 증대

KPI 설정 : CTR 1% 이상, CPC $0.7 이하

타겟 :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을 희망하는 20-30대 비전공자, 무경력 취업 준비생

집행 채널 : Meta 광고 (단일 이미지 소재 중심)

2차 광고 집행 기간 : 2025.04.06 11:00 - 2025.04.10 10:59 (96시간)


2차 광고 성과 데이터

4/6 raw 데이터

4/7 raw 데이터

4/8 raw 데이터

4/9 raw 데이터

4/10 raw 데이터

4/6 - 4/10 전체 raw 데이터


 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4/6
세트3은 소재별로 성과 차이가 보여 무엇이 고효율 소재인지 눈에 띄는 반면, 세트4는 지표가 거의 비슷한 상황.

set03_ad01 CTR 0.31%로 낮음.  1차 집행보다 성과 하락.
set03_ad02 CTR 0.86%, CPC $0.21로 KPI에 가장 가까우며, 랜딩 도달 수도 가장 높음.
set03_ad03 여전히 성과 안 좋음. 노출이 적어서 정확한 성과 판단 불가.
set04_ad01 CTR 0.52%, CPC $0.36 무난하고 안정적이지만 애매한 상황.
set04_ad02 CTR 0.51%, CPC $0.37 무난하고 안정적이지만 애매한 상황.

 

4/7
전일과 성과가 반전된 소재가 많음. 

set03_ad01 CTR 1.09%, CPC $0.26로 전일보다 성과가 개선되어 KPI 달성했으며, 모든 지표에서 성과 상승
set03_ad02 CTR 0.12%, CPC $1.74, 랜딩 도달 수 등 전체 지표에서 성과 대폭 하락. 
set03_ad03 CTR 0.49%, CPC $0.53 전일 대비 성과 소폭 상승. 여전히 타 소재 대비 성과 낮음.
set04_ad01 CTR 0.87%, CPC $0.30, 랜딩 도달 수 17회 등 '무스펙' 키워드 추가 후 성과 상승. 
set04_ad02 지출 금액은 비슷하지만 전일 대비 모든 성과 지표 소폭 하락. 

 

4/8
대부분 소재 성과 등락이 심함. 그러나 4_2는 꾸준히 비슷한 성과가 나옴.

set03_ad01 전일 대비 CTR 0.46% 하락했지만, 지출 금액/랜딩 도달 수가 가장 우수함.
set03_ad02 전일 대비 CTR 0.61% 상승, CPC $1.48 하락으로 성과 상승.
set03_ad03 CTR 0.96%, CPC $0.21로 당일 성과 제일 우수하지만, 지출 금액은 아직 낮은 상황.
set04_ad01 전일 대비 CTR 0.59% 하락, CPC $0.49 상승 등 모든 지표 성과 하락. 
set04_ad02 전일 대비 CTR 0.03% 하락, CPC $0.04 상승. 1차 집행부터 지금까지 성과가 점점 하락하는 중. 

 

4/9

set03_ad01 CTR, CPC 성과 하락했으나, 지출 금액과 랜딩 도달 수는 성과 유지 중.
set03_ad02 CTR 0.47%, CPC $0.27 비용 대비 성과면에서 가성비가 좋은 소재.
set03_ad03 CTR, CPC 기록 X. 
set04_ad01 CTR 0.56%, CPC $0.25로 광고 효율이 개선됨.
set04_ad02 CTR 0.14% 상승, CPC $0.18 하락으로, 소재 비주얼 변경 후 효율 개선됨.

 

4월 6일, 4월 9일 성과 비교


 성과 개선을 위한 액션 플랜

4/6

광고명 개선 액션 요약
set03_ad01 유지→1차 집행 결과가 좋았으니 일단 하루 더 지켜보고, 익일 성과도 안 좋으면 소재 수정
set03_ad02 유지→현재 고효율 소재이므로 일단 지켜보고, 계속 성과가 유지될 경우 위닝 포인트 찾기
set03_ad03 유지→광고를 재등록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일단 하루 정도 더 지켜보기
set04_ad01 유지→'무스펙'이라는 키워드를 반영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하루 지켜보기
set04_ad02 유지→1차 집행 성과도 가장 우수했고, 현재도 무난한 상황이니 일단 지켜보기

 

4/7

광고명 개선 액션 요약
set03_ad01 유지→노출 대비 CPM이 높아 보여서 3-1이 더 노출될 수 있도록 저효율 광고를 비활성화하면 어떨까 생각함.
set03_ad02 변경→동일한 메시지 + 다른 비주얼 + 메인 키워드 강조
set03_ad03 변경→메인 키워드는 갖고 가되, 비주얼 전면 교체 
set04_ad01 유지→메인 키워드를 변경하고 타겟팅이 명확해진듯 함.
set04_ad02 유지→성과가 하락하긴 했지만, 전일과 많은 차이가 없으며, 소재를 변경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더 지켜볼 필요 있음.

 

4/8

광고명 개선 액션 요약
set03_ad01 유지→전반적으로 무난한 성과 유지 중.
set03_ad02 유지→오전에 소재 변경했으므로 일단 유지하며 성과 추이 확인
set03_ad03 유지→당일 성과가 가장 우수했으므로 일단 지켜보기
set04_ad01 변경→성과 등락이 심하기 때문에 '무스펙'키워드와 비주얼 유지한 채 전체 카피 변경하여 테스트
set04_ad02 유지→전일 밤에 소재 변경했으므로 일단 유지하며 성과 추이 확인

 

4/9

광고명 개선 액션 요약
set03_ad01 변경→메인 키워드를 좀 더 강조할 수 있도록 변경.
set03_ad02 유지→현재 성과가 무난한 편.
set03_ad03 유지→ 3차 집행때 광고 세트 분리하여 성과 추적 예정.
set04_ad01 유지→소재 변경 후 CTR 회복중. 1~2일 지켜보기.
set04_ad02 유지→소재 변경 후 안정적인 성과 유지중.

 

4/10 


💬 느낀점

1차 집행보다 더 헷갈리고 어려웠다.

일단 2주라는 짧은 프로젝트에서 성과를 2~3일 지켜보는 게 아니라 1일마다 개선해 나가야 되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이게 메타의 문제인건지 소재가 이상한건지, 1일 마다 성과가 정반대로 나오니까 개선을 해야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이 됐다.

또한 같은 세트의 광고 소재들의 성과가 다 비슷한 경우, 어떤게 고효율이고, 무엇을 밀어줘야 하고, 어떤 소재에서 위닝 포인트를 찾아야 하는지 어려웠다.

멘토님 말씀으로는 어떤 지표를 기준으로 해석하느냐에 따라 고효율 소재를 판단할 수 있다고 하지만.. 우리 광고의 성과 데이터는 진짜로 너무 비슷해서 어렵다고 했다.

하루 하루 뒤바뀌는 데이터를 보면서, 이런 경우엔 무엇을 바꿔서 테스트 해야될까 고민이 많이 됐고, 지난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처음부터 각 세트에서 안정적인 성과를 유지했던 두 소재를 분석해서 다른 소재를 수정하고 테스트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또한 메타 광고 라이브 강의에서 타겟을 100만~200만 정도하는 것을 추천해줘서 150만 정도 나오게끔 했는데, 타겟도 좀 더 넓혔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미 1,2차를 그렇게 진행해서 3차에서 타겟을 변경하면 성과 분석이 더 어려워질 것 같아서 그대로 두었지만,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타겟 범위에 대한 고민도 해야될 것 같다.

3차 집행 때는 내가 몇 달 전 잡혀있던 가족 일정으로 인해 거의 참여를 못했다.. 나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일정이 있어서 제대로 참여를 못해서 2차와 결과가 거의 비슷하게 종료되었다. 나머지는 3차 포스팅에서 하기로..

 

아무튼 2차 프로젝트에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개선 액션을 취하면서 꼭 목표를 달성하면 좋겠다.

 


해당 프로젝트는 제로베이스 부트캠프를 통해 진행되는 기업 협업 프로젝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