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검색 광고 실습 : 키워드 성과 분석 및 1차 디벨롭
스마트스토어 랜딩페이지 유입 프로젝트
날짜 : 2025.04.22 (화)
■ 실습 개요
'네이버 검색광고 실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스마트스토어 '늘재' 제품(네잎클로버 키링)을 대상으로 진행한 검색광고 실습
목표:
- CTR 0.5% 이상
- CPC 500원 미만 유지
- 키워드 최적화 및 광고 소재 개선 실습
■ 캠페인 Raw Data
기간 : 2025.04.18 - 2025.04.21

- 총 노출 수 : 701회
- 총 클릭수 : 1회
- 총 CTR : 약 0.15%
■ 키워드 Raw Data

■ 문제 인식
- 총 노출 대비 클릭이 거의 발생하지 않음
- CTR이 목표(0.5%)에 한참 못 미침
- CPC는 목표(500원 미만)는 유지되었지만 의미 없는 수준
■ 원인 분석
- 노출 키워드가 '네잎클로버 키링'에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었음 (네잎클로버 키링 노출 수 : 691회)
- 다른 키워드(키링 추천, 핸드메이드 키링 등)에서는 노출과 클릭이 거의 없음
- 광고 문구가 구매 니즈를 명확히 자극하지 못했음
■ 개선 방향 설정
➔ 광고 문구를 구매 유도 중심으로 수정
➔ 키워드를 구매 니즈에 맞게 재정비
- 너무 광범위하거나 관심이 약한 키워드는 제거
- 커플 선물, 친구 선물, 행운 키링 등의 니즈 기반 키워드 추가
■ 실제 수정한 내용
[광고 문구 수정]
* 기존 소재 OFF, 문구 전면 교체

[키워드 수정]

■ 다음 액션 플랜
- 3~4일간 새로운 광고 성과 관찰 (CTR, CPC 중심)
- 2차 디벨롭 시 소재 추가 개선 or 키워드 추가/삭제 or 키워드 입찰가 수정
-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최종 광고 최적화 및 마무리
💬 느낀점
이번 네이버 검색광고 실습은 경험에 집중했다.
솔직히 광고 문구나 키워드도 깊이 고민하지 않고 대충 적어서 올렸다.
실습을 위한 과정이었기에, '일단 등록하자'는 마음으로 시작했고, 결과적으로 성과는 좋지 않았다.
하지만 오늘 1차 디벨롭 과정을 통해 확실히 느꼈다.
단순히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할지' 깊이 고민하고 세밀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2차 디벨롭에서는 내 데이터 성과를 분석하고, 아이템스카우트 같은 키워드 도구를 적극 활용해 보다 나은 키워드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광고 문구도 제품의 특성을 살리면서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고민하고 작성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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