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득 리포트란?
획득에는 개요, 사용자 획득 리포트, 트래픽 획득 리포트 등의 세부 항목이 있다.
이 리포트는 웹사이트나 앱에서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접속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사용자 획득 리포트란?
신규 사용자와 기본 채널 그룹이라는 두 가지 주요 측정 기준이 있다.
기본 채널 그룹
웹사이트 방문자가 어떠한 경로로 접속했는지 나타낸다.
예) 이메일, 메신저 공유, 광고, 검색 등
GA는 이러한 유입 경로를 기본적으로 그룹화하여 보여주는데 이것이 '기본 채널 그룹'이다.
기본 채널 그룹에 대한 세부 정보
페이지당 행 수를 조정하면 더 많은 채널 정보를 볼 수 있다.
기본 채널 그룹은 영어로 'Default Channel Grouping'으로 표현되는데,
Default Channel Grouping은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유입 경로를 카테고리화한 것을 의미한다.
GA는 이를 위해 Default Channel Grouping라는 측정기준을 제공한다.
이 기준에 따라, 웹사이트 방문자 유입경로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웹사이트의 퍼포먼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런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주요 채널 그룹
구글 애널리틱스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입된 고객들을 관리하고 분석하기 위해 17개의 기본 채널 그룹을 제공한다.
GA4 채널 구분의 기준
ABCDEFGHIJKLMNOPQRSTUVWXYZ구분기본 채널 그룹설명1Paid Search유료 검색 광고(검색 사이트 목록)2Paid Video유료 영상 광고(영상 사이트 목록)3Display디스플레이 광고4Cross-network네크워크 영역 광고5Paid Social유
docs.google.com
'Paid Search' 채널에 대해 알아보겠다.
Paid Search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료로 진행된 검색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을 의미한다.
여기서 'Paid'는 광고 상품을 구매하여 집행된 유입 경로를 의미하며, 이를 통해 어떠한 검색어나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네이버의 '파워링크'가 있다.
네이버에 '강남역 맛집'을 검색했을 때 상단에 나타나는 파란색 광고 영역이 모두 유료로 집행된 결과이다. 이런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은 'Paid Search'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SEO 최적화 관점에서 볼 때 'Paid Search'를 통한 트래픽 분석은 광고 효과와 ROI(Return On Investment)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광고 예산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채널에서의 사용자 행동과 전환율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한다.
정리하면 'Paid Search'는 네이버, 구글, 다음, 카카오와 같은 검색 엔진에서의 유료 검색 광고를 통한 방문자를 의미한다. 이 채널을 통한 데이터 분석은 광고 전략의 효과성을 판단하는데 큰 도움을 제공한다.
Paid Video
유료 영상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시는 유튜브 광고이다.
Display
주로 이미지 기반의 배너 광고를 통한 방문자를 카운트한다.
예를 들면, 온라인 뉴스 피드나 웹사이트에서 노출되는 배너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이 이에 속한다.
Cross-Network
구글 광고의 확장 기능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를 나타낸다.
사용자는 구글의 다양한 광고 플랫폼, 예를 들어 검색 광고나 쇼핑 광고를 통해 유입될 수 있다.
특히 구글은 광고의 확장성을 통해 다양한 네트워크에서의 광고 노출을 제안한다.
그 결과, 단일 광고 캠페인을 통해 검색 광고와 다른 네트워크 모두에서 광고가 노출될 수 있다.
유입된 트래픽의 출처에 따라 'Paid Search'나 'Cross-Network'로 데이터가 분류된다.
Paid Social
소셜미디어를 통한 유료 광고 캠페인을 나타낸다.
여러 소셜미디어 플랫폼 중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이 대표적이다.
Audio
오디오 광고를 중심으로 한 트래픽을 나타낸다.
Paid Shopping
유료 쇼핑 광고를 통한 방문자를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쇼핑 같은 플랫폼에서의 광고 클릭을 통해 웹사이트에 유입된 사용자들이 이에 속한다.
Organic Shopping
쇼핑 광고 플랫폼에는 '광고'라는 표식 없이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영역이 존재한다.
이 영역에서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은 Organic Shopping으로 구분되며, 이는 광고비 없이도 효과적인 노출을 얻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Organic Social
기업의 고유한 소셜미디어 계정에서 발생하는 유입
회사의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방문한 사용자들은 organic social로 분류된다.
이는 기업의 소셜미디어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반영하는 지표다.
Organic Video
유튜브와 같은 비디오 플랫폼은 현재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기업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구독자나 이란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에 해당한다.
이를 통해 비디오 콘텐츠와 그에 따른 웹사이트 유입률을 확인할 수 있다.
Organic Search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특정 키워드로 웹사이트에 접근하는 방식
광고 상품을 클릭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검색 결과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을 의미한다.
기업과 고객 사이의 직접적인 소통 경로로, 이메일을 클릭해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를 의미한다.
SMS
문자를 통한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방문한 사용자들을 의미한다.
Mobile Push Notifications
웹사이트의 방문자 분석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고객의 접근도 중요하다.
GA의 업데이트로 Mobile Push Notificationsdl 도입되었고,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행동과 방문 패턴을 파악한다.
Referral
다른 웹사이트에서의 링크를 통해 방문자가 유입된 경우
'추천'이라는 의미를 지닌 Referral은 다른 도메인에서의 언급과 링크를 통한 방문을 의미한다.
블로그나 커뮤니티에서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언급과 함께 웹사이트의 링크가 공유될 때, 그 링크를 클릭해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방문자들을 가리킨다.
Affiliates
기업의 계열사나 파트너사를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
이를 통해 기업은 계열사나 파트너사와의 협업 효과를 파악한다.
Direct
사용자들이 웹사이트 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즐겨찾기 및 바로가기를 이용해 접속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이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미 알고 있음을 의미하고, 해당 웹사이트의 인지도나 브랜드 가치를 확인하는데 중요한 지표이다.
카카오톡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으로 링크를 공유하여 접속할 때도 Refrral URL이 존재하지 않아 Direct로 분류된다.
Refrral URL은 왜 유실될까?
https인 웹사이트를 http로 접속시 Refrral URL이 유실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의 Refrral URL 유실로 인해 사용자의 접속이 Direct 채널로 인식되며,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웹사이트 운영자나 마케터에게 중요한 지표가 된다.
브런치 - mobiinside 마케팅 포스팅 참고
'마케팅 > 매체,툴'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6 - 참여 리포트 (0) | 2025.02.01 |
---|---|
GA4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5 - 사용자 획득/트래픽 획득 (1) | 2025.02.01 |
GA4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3 - 기술 리포트 (1) | 2025.02.01 |
GA4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2 - 보고서 분석 (0) | 2025.02.01 |
GA4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1 - 인터페이스 탐구 (0) | 2025.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