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창출 리포트
수익창출 메뉴 내에 있는 리포트들은 통칭 쇼핑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e-commerce 리포트' 또는 '전자상거래 리포트'라고 부른다.
전환율의 함정
전환율은 분모에는 전체 방문자수가 들어가고, 분자에는 결제 완료수가 들어간 것이다.
하지만 상품별로 볼 때는 지금과 같이 분모, 분자를 나누면 안 된다.
분모에는 A 상품을 조회한 횟수, 분자에는 A 상품을 거래한 횟수가 나오는 게 올바르다.
8번 행에 있는 [Google Harbor Backpack]이라는 제품을 보면 조회수는 712건, 구매수는 24건이므로, 전환율이 3.3%가 된다.
이렇게 상품별로 전환율을 추출하여 해당 제품의 매력도를 파악하고 유추할 수 있다.
전환율은 웹사이트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개별 상품의 전환율을 측정하여 비즈니스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전환율과 상품 매력도
전환율이 좋은 상품, 전환율이 높은 상품이 매력적인 상품일까? 모든 경우에서 그렇지는 않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을 단 한 명이 조회했는데 하필이면 그 한 명이 구매할 경우 전환율은 100%가 된다.
그렇다고 이 제품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렇게 전환율과 같은 비율 데이터에는 [분모]에 가중치를 둬서 데이터를 관측해야 한다.
전자상거래 리포트의 다른 중요 측정 기준
아래 테이블로 이동하면, [항목 이름] 말고도 제품에 대한 정보들을 보여줄 수 있는 다른 측정기준들이 함께 제공되고 있다.
[항목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특정 제품이 속한 카테고리를 보여준다.
이렇듯 카테고리별로도 매출액의 비중의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전자상거래 리포트의 매력이다.
쇼핑몰이라면 전자상거래 리포트가 자동으로 집계될까?
당연히 그렇지 않다. 쇼핑몰의 형태에 맞게 전자상거래 코드 작업을 개발단에서 구현해야 한다.
브런치 - mobiinside 마케팅 포스팅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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