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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ZB 스터디 노트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13기 스터디 노트 - 6일차

by 퍼포마첼라 2025. 3. 12.

 

  • PART 05. 디지털 마케팅 이론/개념
    • 03. 아하모먼트
    • 04. 데이터 분석
    • 05. 가설과 실험
    • 06. 마케팅 예산 설정
  • PART 06. 마케팅 전략 및 기획
    • 01. 전략 방정식
    • 02. 세그멘테이션

PART 05 - 03. 아하모먼트

 

아하모먼트

핵심 가치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순간

리텐션 그래프에 플래토가 형성되어 더 떨어지지 않는 순간

 

아하모먼트를 찾는 방법

1. 연역적

제품의 핵심 기능 별로 이를 경험한 고객과 그렇지 않는 고객으로 구분하여 리텐션 그래프 확인

2. 귀납적

제품 사용자 중 최상위 리텐션과 최하위 리텐션을 보이는 고객을 구분하여 두 그룹의 리텐션 확인

 

여러 리텐션 그래프 중 가장 높은 그룹의 그래프가 아하모먼트가 될 가능성이 높고, 그 그룹 고객이 경험한 기능이 자사의 핵심 가치일 가능성이 높음

 

아하모먼트의 활용

1. 아하모먼트를 더 많은 고객들에게

모두가 아하모먼트를 경험하면 PMF 달성에 가까워질 수 있다. 

더 많은 유저들이 쉽고 깊게 아하모먼트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CRM, 광고, UX/UI 변경 등이 필요하다.

2. 리텐션의 상승을 확인한다

리텐션 그래프에 플래토가 만들어지는지 확인한다.

1번을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했는데 진짜로 모두 아하모먼트를 경험했는지 실험한다.

3. 아하모먼트를 극대화 한다.

안정적인 리텐션과 플래토가 유지된다면 아하모먼트의 전/후 인풋 액션에 마케팅을 집중하여 아하모먼트 경험을 극대화 한다.

 


PART 05 - 04. 데이터 분석

 

온라인 데이터의 구조

이벤트 : 고객들이 남긴 모든 행동에 대한 흔적이 기록된 데이터

액션 : 실제 고객이 취한 행동

속성 : 고객 액션을 더 상세히 이해할 수 있는 세부 특징/상황   예) 고객이 구매한 상품, 가격대 등의 정보

 

데이터 분석 방법론

 

시계열 분석이란

같은 속성의 고객을 시간 경과에 따라 분석하는 방법

시계열 분석의 목표

1. 변곡점 찾기

2. 상관관계 찾기

시계열 분석

 

세그먼트 분석이란

내가 원하는 행동을 한 고객 그룹과 하지 않은 고객 그룹을 비교하는 분석 방법(구매 고객/미구매 고객)

세그먼트 분석의 목표

1. 차이점/공통점 찾기

2. 정도의 차이 찾기

세그먼트 분석

 

코호트 분석이란

특정 고객을 정하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그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는 분석 방법

코호트 분석

 

퍼널 분석이란?

고객의 행동을 인풋, 전환, 아웃풋으로 구조화한 도식 분석 방법

퍼널 분석

 

시계열 분석과 세그먼트 분석으로 인사이트를 찾았다면, 그걸 바탕으로 고객의 행동 원인을 더 깊게 찾을 때 코호트 분석과 퍼널 분석을 사용한다.

 

하이브리드 분석

코호트 분석이나 퍼널 분석을 세그먼트 분석이나 시계열 분석과 조합하여 분석하는 방법

서로 다른 행동을 하는 고객을 세그먼트별로 나누고 퍼널이나 코호트 분석을 진행한다. 그리고 시간과 함께 바뀌는 것들을 분석한다.

하이브리드 분석

 


PART 05 - 05. 가설과 실험

 

가설의 개념과 구조

 

가설 검증 방법

1. 데이터 분석을 통한 검증

- 실제 고객 행동의 결과이므로 신뢰도가 높고 효율적으로 진행

- 실행해보지 않은 영역은 분석이 힘들고 통계적인 전문성 필요

2. 고객 조사를 통한 검증

- 실행해 보지 않는 영역도 조사 가능

- 리소스가 많이 필요하고, 고객 응답과 실제 행동이 다를 수 있음

3. 실험을 통한 검증

- 실제 고객의 행동 결과를 분석할 수 있고, 실행해보지 않은 영역도 분석이 가능

- 완벽히 통제된 상황에서 실험하기 어려움

 

가설 ▶️ 실험을 통한 검증 ▶️ 실행을 통한 규모 확장

 

실험 : 검증을 목적으로 하는 소규모 실행

실행 : 실험에서 검증된 수단을 확장해 효과를 극대화

 

실험으로 가설 검증하기 

1.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배경과 상황에 대한 설명

2.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설과 실험 가설의 정량화된 변수 설정

3. 실험 구조에 대한 설계 (실험 그룹과 대조 그룹)

4. 측정해야 하는 결과 지표를 구체적으로 제시 (결과 지표, 관찰 지표)

 


PART 05 - 06. 마케팅 예산 설정

 

예산 설정 방법

탑다운 예산 설정 : 예산의 효율성의 기준을 잡고 전체 예산의 구조를 잡는 방식의 예산 설정

바텀업 예산 설정 : 실험과 실행을 통해 마케팅 활동 별 실행 가능성과 효율성 지표의 실현 가능성을 판단하여 예산안을 세부 조정

 

미디어 믹스 수립하기

- 마케팅 채널의 유입 기여 확인

-고객들이 어떤 마케팅 채널로 유입했는지 기여도 분석

 

기여 조건 설정

1.기여기간

2.기여비중

3.기여 방식

 

수립 방식

전체 믹스 우선순위 : 전체 경로의 믹스를 중요하게 간주하여 고르게 예산이 분배되도록 하는 방식 

개별 채널의 효율 우선순위 : 특정 채널의 효과를 중요하게 간주하여 핵심 경로에 충분히 할당되도록 분배하는 방식

 


PART 06 - 01. 전략 방정식

 

마케팅 전략이란

사업이 성장하기 위한 고객의 행동을 정량화하고 이를 측정 가능한 방식으로 바꿔 나가는 일

 

고객 행동 정량화가 중요한 이유는?

목표 달성을 위해 고객에게 요구해서 유도해야 하는 행동을 정량적으로 정의할 수 있기 때문

 

마케팅 전략 방정식이 중요한 이유

고객 행동 퍼널에서 마케터가 관리해야 하는 지표는 무수히 많아 마케터가 집중해야 하는 고객 행동을 찾아내야 하기 때문

 

사업성과 = (변수 1 + 변수 2) * 변수 3

 

마케팅 전략 방정식 유의사항

1.사업과 서비스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전략 방정식을 변화/발전 시켜야 한다.

2.인과/상관 관계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3.일에 따라 방정식을 바꾸는 게 아닌, 알맞은 방정식에 따라 일을 바꾼다.

 


PART 06 - 02. 세그멘테이션

 

세그멘테이션이 필요한 이유

숫자로 보이는 고객의 행동을 파악할 때 세그멘테이션이 고객을 나누어 보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핵심 세그먼트

1.수익성 및 생애 가치 기준

2.서비스 친숙도 및 침투율 기준

3.고객 생애 주기 및 활성도 기준

 

세그먼트 구분이 중요한 이유

전체 고객 중 고가치 고객, 충성 고객, 고활성 고객을 찾고 그 비중을 점진적으로 늘려 나가기 위해

 

 


✏️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쪽집게 취업스쿨 6일차 학습 스터디 노트 기록

 

📗 데일리 원미션

웹사이트에서 5개의 액션을 수행하고 데이터의 구조를 정리해보자.

 


💬 느낀점

점점 알쏭달쏭해진다. 알것같은데 모르는 것 같고.. 복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된다.

낯선 용어들이 pdf 자료에 가득하고, 강의자료에 없는 단어를 말하면 뭘 말하는지 정확히 모르겠다. 자막이라도 있으면 좋았을텐데 ㅜㅜ

마케팅 용어들이 익숙하지도 않은데 헷갈리는 발음으로 말하니까 모르겠다.. 

이번주에는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다시 정리하면서 스스로 머리속에 폴더를 만들어야 될 것 같다. 뒤죽박죽 섞였다.

 

 

🗓️ 2025년 3월 10일 월요일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