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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ZB 스터디 노트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13기 스터디 노트 - 13일차

by 퍼포마첼라 2025. 3. 19.

 

Part 11. GA고급 및 GTM 활용

  • 01_수업 강의 위한 기본 지표 설명
  • 02_수업 강의 진행 위한 기본 셋팅
  • 03_주요 광고 캠페인 key 지표 설정 및 광고 성과 트래킹 위한 UTM 설정
  • 04_유입 - 이탈률 개선 위한 모니터링 대시보드 만들기

01. 수업 강의 위한 기본 지표 설명

기본 용어

사용자(Users): 브라우저 쿠키 ID, Device 정보, 구글 시그널 데이터, 로그인 ID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집계

소스/매체(Source/Medium): 어떤 경로(예: naver)를 통해, 어떤 방식(예: search)으로 유입되었는지 구분

쿠키(Cookie): 브라우저 방문자의 다양한 정보가 담긴 작은 파일로, 클라이언트 ID를 통해 웹 사용자를 집계

이벤트(Event): 고객이 방문하여 일으키는 모든 행동의 집계 기준(예: page_view, first_visit, session_start 등)

주요 이벤트(Conversion): 고객이 일으킨 이벤트 중 기대하는 목표 액션 달성 여부를 측정(예: 회원가입, 구매완료)

세그먼트(Segment): 유사한 특징을 공유하는 사용자 집단(예: CRM을 통해 구매한 유저, 광고를 통해 구매한 유저)

 

측정 기준

첫 사용자 소스/매체: First_visit 이벤트를 가진 유입(첫 방문)만 측정

세션 소스/매체: Session_start 이벤트를 가진 유입(첫 방문 및 재방문) 모두 측정

Default Channel Group: source/medium 값에 따라 자동 부여

UTM 값 적용: Source/medium, Campaign, Ad group, Ad contents 등에 네이밍 적용

 

측정 항목

새 사용자 수: 지정된 기간 동안 이전에 방문한 적이 없는 사용자 수

활성 사용자: 지정된 기간 동안 사이트나 앱에 참여한 사용자 수

사용자: 지정된 기간 동안 사이트나 앱을 방문한 총 사용자 수

세션: 방문 횟수

참여: 다음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하는 세션

  • 10초 이상 지속
  • 전환 이벤트가 1회 이상 발생
  • 페이지 또는 화면 조회수가 2회 이상

참여율: 참여 세션 수 / 총 세션 수

세션당 이벤트: 총 이벤트 수 / 세션 수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총 참여 시간 / 세션 수

 

페이지 관련 지표

•Page Title: 페이지 제목

Page Location: 페이지 URL 경로(예: /, /basket.html, /payment.html)


02. 수업 강의 진행 위한 기본 셋팅

Omnibug

Google Analytics뿐만 아니라 다른 광고 마케팅 솔루션의 로그를 추적 및 디버깅하기 위한 Chrome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방법: Chrome 웹 스토어에서 Omnibug 검색 후 설치

사용 방법: F12를 눌러 개발자 도구를 열고 Omnibug 탭 선택

 

Google Analytics 데모 계정

Google Merchandise Store에서 일어나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Google Analytics 데모 계정에서 확인 가능

실제 데이터를 통해 GA 기능 학습 가능

 

 

[GA4] 경로 탐색 분석하기

Omnibug ▶️ Omnibug 설치GA뿐만 아니라 타 광고 마케팅 솔루션의 로그를 추적 및 디버깅하기 위한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 Omnibug 활용google merchandise store에서 개발자 도구를 열고 옴니버그를 확

mkt-wise.tistory.com

 


03. 주요 광고 캠페인 key 지표 설정 및 광고 성과 트래킹 위한 UTM 설정

광고 캠페인 핵심 지표

유입-고려-구매 마케팅 캠페인 퍼널

1.유입 단계 (Reach & drive Awareness)

  • 광고 플랫폼: Reach & Frequency
  • Google Analytics: 참여

2. 고려 단계 (Build Consideration)

  • 광고 플랫폼: CPV(Cost Per View)
  • Google Analytics: 재방문수

3. 구매 단계 (Drive website visit)

  • 광고 플랫폼: CPA(Cost Per Acquisition)
  • Google Analytics: 활성 사용자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UTM 설정

UTM은 고객 유입 시 어떤 광고 매체, 목표, 캠페인, 타겟팅, 소재로 유입되었는지 집계할 수 있는 네이밍 세팅

형식: ?utm_source=google&utm_medium=cpm&utm_campaign=brand_awareness

UTM Builder 도구를 활용하여 생성 가능

 

기여 기간

광고 성과를 인정하는 기간(보통 30일로 설정)

기여 기간이 너무 짧으면 광고의 전환 수를 정확히 측정할 수 없음

기여 기간이 너무 길면 광고 상기도가 떨어지고 관계없는 전환까지 측정될 수 있음

예시: 사용자가 1월 1일에 광고를 보고 1월 8일에 구매했는데 기여 기간이 3일이면 해당 광고의 성과로 인정되지 않음

 

 

[GA4] UTM 설정하기

UTM고객이 유입시 어떤 광고 매체, 광고 목표, 광고 캠페인, 광고 타겟팅, 광고 소재로 유입하였는지를 집계할 수 있는 네이밍 세팅을 말한다. ▶️ UTM Builder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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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유입 - 이탈률 개선 위한 모니터링 대시보드 만들기

이탈률 개념

전체 세션 중 참여 조건이 발동되지 않은 경우를 이탈로 집계

이탈률 = 100% - 참여율

 

대시보드 구성 예시

방문 페이지, 광고 콘텐츠, 세션 수, 참여 세션 수, 이탈률 등을 포함

예: 홈페이지 랜딩의 Shop_Now_Button 광고가 8회 세션 중 1회만 참여하여 87.5% 이탈률 기록

 

 

[GA4] 유입-이탈률 개선 모니터링 대시보드 만들기

이탈률참여는 방문 후에 페이지 뷰 2회를 조회하거나, 10초 이상 체류한 경우를 의미한다.전체 세션 중 참여 조건에 충족하지 않을 경우 모두 이탈로 정의한다.이탈률은 100%에서 참여율을 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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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쪽집게 취업스쿨 13일차 학습 스터디 노트 기록

💬느낀점

GA4는 제로베이스 수강 전에도 인터넷을 보면서 이것저것 살펴보고 공부했었는데 역시나 너무 방대하다고 느꼈다.

오늘 강의를 들으면서 하나씩 직접 수행해보았지만 직접 탐색 보고서를 만들며 측정 기준과 항목을 정하고 스스로 필터링을 하면서 얻고자 하는 정보를 얻는 게 생각보다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금은 강의를 보고 따라하니까 무얼 찾으려면 이걸 보면 되는구나를 알지만, 나중에 원하는 결과를 찾기 위해 어떤 정보를 기준으로 세워야될지 바로 찾으려면 각각의 데이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미리 공부해야될 것 같다.

 

🗓️ 2025년 3월 19일 수요일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